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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봐도 좋은 양질의 글들을 모아놓는 게시판입니다.
Date 2018/11/27 19:09:17
Name 아이즈원
Subject [기타] 진지글)인싸가 게임업계를 망치고 있다! (수정됨)
예로부터 게임업계는 geek한 찐따들이 이끌어갔습니다.

예를들어 이 분을 보시죠.

maxresdefault96d23914b0785139.jpg
학창시절 체스클럽을 전전했던 토드 하워드. 혹자는 이렇게 말할지 모른다. "어이, 찐따의 왕이다!"

이 분이 인싸처럼 보입니까? hell no!

그런데 어느시점 부터인가 게임시장이 커지고 좋은 직장이라는 소문을 듣고 인싸놈들이 게임업계를 점령해버렸습니다.

그래서 나온 게임이 이거죠.

fallout-76-logo.jpg

홍철없는 홍철팀, 찐따없는 찐따팀, 폴아웃 없는 폴아웃. 폴아웃 76입니다.

1820d9e09bb700a33be2831a7d0432b1.png

그리고 이 게임의 평가는 현재 이렇...습니다.

인싸놈들은 항상 친구를 강조합니다. 친구랑 같이하면 재밋어요!

제정신입니까? 친구가 있으면 폴아웃같은 게임을 파고들리가 없잖아요. 친구랑 포트나이트하고 롤하고 그러겠지 

도대체 폴아웃 위키 뒤지며 x-01파워아머와 제트가 언제 만들어진줄 아느냐고 쌍욕을 퍼붓는 인종들을 뭐라고 생각한겁니까. 친구 많은 외향적 성격의 호감남?

아무튼 그래서 RPG에서 인간 NPC를 모두 없애자는 희대의 발상이 가능했습니다. NPC가 다 죽었으니 퀘스트가 다 (이미 다 죽은 줄 알지만)생존신호를 발견해서 가봤더니 띠용 죽어있네 일변도에요. 물론 RPG의 핵심은 폭력이겠지만 이 무분별한 폭력은 아무도 감동시키지 못합니다.

친구있으면 재미있는 게임은 전혀 어떤 의미도 가지지 못하죠. 친구랑 하면 소똥을 가지고 놀아도 재밋을거고 알파테스트 히오스도 재밋을겁니다.

그러고 보면 최근 많은 회사들이 친구와 파티를 강조합니다. 일면식도 없는 랜선뒤의 덕후들과 1분만에 파티를 짜서 파티플레이를 하라고 하죠. 물론! 게임을 하면서 만나는 사람들은 모두 친절하고 호의적이니까요...그렇죠? 

어째 PC를 강조한것도 이때쯤이지 않나 싶지만 섯부른 추측은 삼가도록 하겠습니다. 트위터 가보면 인싸 아니더라도 다들 열심히 운동하시고 계시더라구요. 

아무튼 결론은 주제를 알라는 겁니다. 니들 고객은 인싸가 아니에요. 지금까지 대충 아싸들한테 인기있을만한 게임 발표하면서 인싸게임 잘 끼워넣었잖아요. 왜 괜히 너드들 성질을 건드냐 이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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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gicien
18/11/27 19:13
수정 아이콘
토도키 하와도 상... 제발 정신을 차려주세요...
이대로라면 엘더스크롤6가 위험하단 말입니다... ㅠㅠ
리듬파워근성
18/11/27 19:14
수정 아이콘
옳소!
18/11/27 19:15
수정 아이콘
인정 또 인정..
나가사끼 짬뽕
18/11/27 1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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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데스다는 그냥 폴아웃3 뉴베가스나 리마스터로 내줬음 좋겠네요. 어찌 후속작으로 나오는 것마다 죄다 망작인지...
Lord Be Goja
18/11/27 19:15
수정 아이콘
(수정됨) 그런데 클베만 2주 돌리더니 정발2주만에 2만원 세일한 저게임도 토도키 화와도씨가 감독한 작품 아닌가요?
폴아웃셀터= 단순한 게임외주줬는데도 모바일이라 평도 좋고개발비대비 대성공.
폴아웃76 =너드들 좋아하는 설정도 엄청 구겨넣었지만 콘솔 피시기반이라 멸망
으로 판단하지만 않으면 좋겠습니다.
아이즈원
18/11/27 1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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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됨) 일단 토드가 메인 디렉터로 이름을 올리고 있긴 합니다만 개발 자체는 다른 스튜디오가 전부 맡았습니다.(메인 스튜디오는 스타폭스 만드는 중) 그래서 베데스다 팬들은 실제로 개입한 부분은 적을거라는 근거없는 추측을 하고있는 중이죠. 토드가 주도해서 만들었으면 맛이 갔다는 소리고, 스타폭스랑 엘더6도...
담배상품권
18/11/28 0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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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아웃76은 그냥 똥겜이라서 망한 거아닌가요?
Liberalist
18/11/27 19:19
수정 아이콘
본문의 내용에 지극히 공감합니다.
요즘은 후속작이랍시고 나오는 게임 꼬라지들 보면 대개는 해당 프랜차이즈 팬들이 뭐에 열광했는지를 까먹고 개발한 것만 같습니다.
케갈량
18/11/27 19:20
수정 아이콘
인싸는 게임 같은거 안하죠. 친목도모의 수단일 뿐이지...
그말싫
18/11/27 19:22
수정 아이콘
명언이 있죠, 친구랑은 복도에 손들고 있어도 재밌다고...
그대의품에Dive
18/11/27 22:02
수정 아이콘
그렇네요. 진짜 학창시절때는 친구랑 같이 벌 서는 것도 낄낄거리고 그랬는데
18/11/27 1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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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의 글입니다
오호츠크해
18/11/27 19:28
수정 아이콘
인정 또 인정2222
cluefake
18/11/27 19:30
수정 아이콘
옳소! 옳소!
나는 마리오파티도 싱글겜인 사람이란 마리오!
마리오파티? 그거 원래 ai3명 이기는 게 목적인 겜 아닌가요?
18/11/27 19:31
수정 아이콘
설득력이....있어!
18/11/27 19:32
수정 아이콘
도둑맞은 게임..
하다못해 이젠 게임까지 뺏어가냐
18/11/27 19:35
수정 아이콘
진짜로 동감합니다!
그놈의 친구초대좀 그만해라!! 난 친구가 없다!!! ㅠ
케이사
18/11/27 19:37
수정 아이콘
역시 게임은 혼자해야 제맛이죠 크크크크
GLtheSKY
18/11/27 19:38
수정 아이콘
설득력 갑 띵문 잘 보았습니다
18/11/27 19:39
수정 아이콘
말을 잇지 못하는 콘..
작별의온도
18/11/27 19:40
수정 아이콘
옳소
그린우드
18/11/27 19:41
수정 아이콘
친구랑은 모두의 마블만 해도 재밌고 폴아웃 같이 해줄 친구같은건 없다고 ㅠㅠ
Lord Be Goja
18/11/27 19:41
수정 아이콘
그리고 이게임 하는분들 일본쪽 트위터나 중세게임재판갤러리에서 종종 보이시던데 거의다 솔플을 하시더군요...
mmo의 의미가??
비둘기야 먹쟈
18/11/27 19:42
수정 아이콘
토드하워드 인기 많고 고추 클거 같은데
박찬호
18/11/27 21:22
수정 아이콘
하와도상...한국어는언제배우신거에요
강동원
18/11/27 19:46
수정 아이콘
나는 친구가 없는 아싸가 아냐!!! 신난다는 의미의 아싸라구!!!
18/11/27 19:47
수정 아이콘
인싸피케이션이 게임 업계까지...!
DevilMayCry
18/11/27 19:48
수정 아이콘
저도 C&C 라이벌즈 사태부터 이런생각을 조금씩 가지고 있었는데, 뭔가 고급스러운 말로 풀어낼 방법이 없을까 고민했었습니다. 크크
18/11/27 19:51
수정 아이콘
롤도 넘들이랑 같이 하는거 빡쳐서 계삭해버렸는데!
는 월쉽이나 하고 있다는게 함정
18/11/27 19:51
수정 아이콘
선생님 말씀이 옳습니다 콘

진지먹자면 얼마전에 디아블로m 나왔을때도 이제는 블리자드 안에 게이머가 없다는 소리도 나왔고 트위치에서 방송하는 김도라는 스트리머도 예전에 게임회사에서 일할때 프로그래머가 게임 안좋아하고 한번도 해본적도 없지만 일이니까 그냥 하는 골때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사람이랑 같이 일할때 환장하는줄 알았다는 얘기를 했었죠. 채팅창에는 프로그래머면 약과고 자기는 기획자가 게임 싫어하는 경우도 봤다는 채팅도 있었고요. 산업으로서 규모가 커져서 그런건지......
로그오프
18/11/27 22:22
수정 아이콘
기획자가 관심없는 경우를 직접 겪어본 제 입장에서는 진짜 돌아버립니다.
기획이 나와야 그거 기반으로 뭐 살을 붙여서 알아서 만들던 하는데 기획이 재촉하지 않으면 나오질 않고, 나오더라도 진짜 성의없는 기획서 ppt로 한두장 띡 던져줘요 ㅠㅠ
18/11/27 23:38
수정 아이콘
이런 경우 진짜 많습니다.
그리고, 관심 없으면서 관심있고 많이 아는 척 하는 사람 만나면 2배로 돌아버립니다..

정말 매우 진짜 많습니다!!
만주변호사
18/11/29 11:11
수정 아이콘
아니 개발자는 그렇다쳐도 게임을 싫어하는 게임기획자라니 띠용~~ -_-
18/11/27 19:59
수정 아이콘
극공감.
인싸놈들 돈 많이 준다고 게임개발 하지 말란 말이다! 너드 감성이 없잖아!
Bemanner
18/11/27 20:06
수정 아이콘
친구들이랑은 그냥 걸어다니면서 드립만 쳐도 재밌다고욧
제발 게임은 게임폐인이 좀 제대로 만들었으면..
롤도 처음엔 오타쿠들이 만든 게임이었다가 무슨 인싸놈들이 다인큐 들고 나오면서 돌아버리는 줄 알았는데..
그대의품에Dive
18/11/27 22:03
수정 아이콘
롤 옛날에는 진짜 B급 감성 충만하고 아마추어리즘으로 가득찬 게임이었어요.
이제 그 흔적이라곤 오덕내 가득한 일부 스킨뿐...
청순래퍼혜니
18/11/27 20:09
수정 아이콘
진짜 명문입니다 마음같아선 추게로 보내드리고 싶어요.
18/11/27 20:10
수정 아이콘
그런데 따지고 보면 갬돌이들은 겜하느라 바빠서 취업을 못하니까
인싸들이 게임을 만드는 걸지도 몰라요??
복슬이남친동동이
18/11/27 20:11
수정 아이콘
어엌크크크크크크 오랜만에 보는 겜게에서 이런 글이 뙇!

근데 솔까말 롤도 듀오만 하고, 오버워치도 여친이랑만 한 입장에서도 폴아웃을 남하고 같이 하면 진짜 재미없습니다. 폴아웃 76 건드리지도 마세요. 리얼 이 정도로 노골적인 똥겜은 오랜만에 본다! 싶은 수준입니다. 솔직히 뭘 하라는 건지 모르겠는 수준. 유저들끼리 같이 엮어간다는 것도 게임에서 판 깔아주고 징에 북 쳐줘야 흥이 나서 돌아가지, 이건 뭔가 절멸수용소 같은 느낌.
Lord Be Goja
18/11/27 20:27
수정 아이콘
TRPG판에서 줏어들은 이야기인데, [무한한 자유도]를 보장한다는 게임북은 사실, 그걸로 [아무것도 못한다는걸 의미한다] 라는 이야기가 있더라구요.
복슬이남친동동이
18/11/28 08:48
수정 아이콘
맞는 말 같습니다. 아무것도 못하기도 하고, 뭘해도 재미가 없기도 하고... 즐기는 법을 모르겠어서 유튜브 켰는데 그냥 다들 욕하는 영상 밖에 없어서 더시 관둠 크크크 그렇다고 폴아웃3마냥 줏대 없는 재미라도 있는 것도 아니고요.
하루빨리
18/11/27 20:22
수정 아이콘
포켓몬 레츠고 시리즈도 커플끼리 놀라고 2P 만들어줬더니 1인이 쌍검(이라 부르고 몬스터볼이라 해석) 휘두르는 게임이 되어 버렸죠.

아... 이런 여기 유게가 아니군요.
레몬커피
18/11/27 20:27
수정 아이콘
(진지)인싸감성 들어가는순간 핵노잼됩니다 뭐든지 네이버웹툰이라던가
페스티
18/11/27 20:31
수정 아이콘
그게 이유였군요!!
18/11/27 20:34
수정 아이콘
역시 피지알21 예로부터 게임에 조예가 깊으신 분들이 많은건 알았지만 이정도 식견이라니, 참으로 지당한 말씀입니다.
스타카토
18/11/27 20:37
수정 아이콘
울컥...감동의 도가니...ㅠㅠ
리자몽
18/11/27 20:38
수정 아이콘
풀아웃 안해봤는데 불만이 장난 아니군요 근데 글이 너무 웃김 크크크크크
리멤버
18/11/27 20:42
수정 아이콘
진지하게 추천
애플주식좀살걸
18/11/27 20:51
수정 아이콘
뜬금없이 동물의숲 하고싶네요
샤르미에티미
18/11/27 20:54
수정 아이콘
롤이나 배그, 오버워치, 카스 등이 멀티 게임으로 대성공을 거뒀다고 해서 사람들은 온라인상에서 타인과 어울리며 게임 하기를 좋아하고 친구와 함께 하길 원한다는 해석으로 무슨 게임이건 다 온라인으로 만든다는 생각 자체가 잘못이죠. 암요.
알고 보면 다 혼자서 할 수 있으니까 인기가 있는 건데요. 솔랭,솔큐,솔로 전사 없이 온라인 게임이 돌아갑니까? 게임사는 솔로 유저들에 신경 90% 쓰고 나머지만 협동 유저 신경 쓰면 됩니다.
링크의전설
18/11/27 20:56
수정 아이콘
블리자드가 망하는 이유랑 똑같죠 크크 회사 커짐 -> 스펙으로 애들 뽑음 -> 걔네 핵인싸 -> 게임 X도모름 -> 신작 안나옴
18/11/27 2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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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경영을 한다고 생각하면 뽑기로 돈 뽑게하는 모바일로 노선 바꾸는게 절대 잘못된게아니죠 투자자 입장에서는 이제서야 회사 굴릴줄아네 라고 생각할거같습니다. 하드게이머들이 원하는 게임을 만드는것보다 괜찮은 ip로 모바일게임 만들어서 적당히 가챠만들면 일반인들이 알아서 돈잘써주는데 뭐하러 힘들게 게임철학 운운하면서 게임 만듭니까...
블리자드는 너드들이 주체가되어서 게이머들이 좋아하는 게임을 만드는 회사가 이제는 아닙니다 하지만 이런풍조에 불만을 가진 아웃사이더들이 하드게이머들을 위한 게임을 만들거고 그런 아웃사이더들이 모인 집단이 제2의 블리자드가 되겠죠
링크의전설
18/11/27 21:17
수정 아이콘
맞는 말이죠. 회사가 돈 잘벌리는 쪽으로 가는걸 어쩔수가 있나요.
하지만 저런 똥이 계속 쏟아져 나오면 언젠가는 "어 이거 왜 여기까지 왔지?" 하는 순간이 온다는거죠. 보통 게임회사의 멸명이 되게 서서히 오거든요.
그런면에서 닌텐도는 올해 마디세이와 젤다 야숨을 내놓은 상태로 라이트 유저를 위한 포켓몬 레츠고를 내놓았으니, 비교가 될 수밖에요. 블리자드도 본인들의 오리지널리티가 뭔지 고민해보고 투 트랙으로 가야죠.
눈물고기
18/11/27 22:03
수정 아이콘
그러다가 온게 아타리 쇼크고, 닷컴 버블이죠..
18/11/27 23:39
수정 아이콘
(수정됨) [괜찮은 ip로 모바일게임 만들어서 적당히 가챠만들면 일반인들이 알아서 돈잘써주는데]

이 인식을 바탕으로 대충 나왔다가 망해서 사라지는 게임이 수두룩 빽빽 입니다.
정말 많습니다. 답도 안나오는 것들 진짜 많아요.
그나마 이름 아시는 것들은 저것보다는 더 나은 생각으로 만들어집니다..
18/11/28 00:13
수정 아이콘
개성없이 돈벌기위해 가챠로 게임만들다 사라지는 게임들이 많은건 맞지만
주류 모바일 게임들이 더 나은생각으로 만들어진다고는 동의 못하겠네요... 당장 오늘 구글스토어 게임 매출 1,2,3위 찾아보니 검은사막모바일, 리니지m, 리니지2m 인데 이게임들 확률형 아이템 상자뽑기로 과금유도하는거야 모두가 아는사실이고 게임방식이 달라봤자 결국 핵심은 기존의 유명했던 게임 ip로 처음출시할때 TV 영화관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광고 빠방하게 때리고 사전예약 받아서 오픈빨로 인원좀 끌어모으고 그다음에 적당히 이름받아온 게임 기존 시스템 비슷하게 만들어서 예전에 했던사람들 친숙하게 게임 계속 할수있게 유도하면서 경쟁심리 자극하는 핵심 컨텐츠 좀 넣어서 더 강해지고 싶게 만들고 결국 최상위권으로 강해질수있는건 사실상 확률형 가챠가 유일한 방법.... 너무 천편일률적이라 어떤식으로 더 나은 생각을 하는지 모르겠네요. 아 듀랑고는 인정합니다 근데 망했어요.
당장 넷마블 리니지 넥슨 국내 3사 게임들이 이젠 PC게임에서 크게 재미못보고 모바일로 사업 키우고 실제로 매출순이익으로 재미보는데 누가 이걸 포기하나요.. 게임회사가 잘못됐다고 말하는게아닙니다 게임을 편하게 즐기고싶은 일반인들도 뭐라하는것도 아니고요 그저 게임을 하드하게 즐기던 게이머들이 예전 게임회사들의 주류타겟 이었다면 이제 하드게이머들은 그냥 아웃싸이더가 됐다는걸 받아들여야한다는게 슬픈거죠 젠트리피케이션처럼 그리고 이런 소외된 아싸 하드게이머들을 위한 게임을 만드는 너드들은 항상 소수라도 있고 그런사람들이 또 아싸 하드게이머들을 만족시켜줄만한 게임을 발매하겠죠
18/11/28 00:24
수정 아이콘
제가 오해를 하시도록 말씀드렸네요.

말씀하신 천편일률적인 것도 못하고 나왔다가 사라지는 게임이 수두룩 빽빽입니다.
유명한 IP에 뽑기 달고 나와서 그대로 사라지는 게임 정말 많거든요.
그린우드
18/11/28 00:26
수정 아이콘
(수정됨) 유명한 ip에 뽑기라도 없으면 제작비 반도 회수 못하고 사라지겠죠. 유명한 ip에 뽑기 달고 그대로 사라진다고 하시는데 그것들 그래도 뽑기로 꽤 쏠쏠히 돈 뽑고 사라지는거지 그냥 망하는건 분명히 아닐걸요?

현실은 유명한 ip없이 뽑기 없이 냈다가 망하면 진짜 암것도 못건지고 회사 흔들리죠.

세상이 님이 생각하는 그렇게 이상적인 판으로 돌아가지 않아요. 철저히 돈냄새 맡는 인간들이 게임 만드는거고. 그러니까 지금 게임계가 이모냥이지. 현실이 냉혹한데 아직도 이런 소릴 하나요.

법으로 가챠 금지하지 않는 이상 답없습니다. 사실상 도박판이나 마찬가지고 도박하는 사람들은 망해도 도박판은 안망하거든요. 도박판이라고 그렇게 욕을 하면서 정작 도박판이 망하는 일은 희박하다는건 왜 인정을 못하는지.
18/11/28 00:29
수정 아이콘
그 IP들이 공짜가 아니라서요.
뭐 영웅 같은건 공짜IP라고 볼수 있겠지만요.
개발도 공짜는 아니구요..

그 유명한 마블이나 DC 같은 IP로 나와서 BEP 통과 못하는 게임들 엄청 많습니다.
18/11/28 00:36
수정 아이콘
제가 그 이상적이지 않은 판에서 철저히 돈냄새 맡는 사람들때문에 매일 고통받으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현실은 생각하시는 것보다 더 구리다고 말씀드리는 겁니다.
상상도 못하시는 기획서가 있다구요!
그린우드
18/11/28 00:39
수정 아이콘
게임회사 다니시는거면 할말 없고요. 저는 걍 희망이 없다고봅니다. 바뀔라면 그런 일들로 돈을 못벌어야되는데 현실은 리니지 리니지 리니지 하면 떼돈 버는 걸요.
그린우드
18/11/28 00:24
수정 아이콘
솔직히 [괜찮은 ip로 모바일 게임 만들어서 적당히 가챠]
이게 성공할때는 훨씬 돈 되는데요? 이름 아시는 것들이요? 리니지M이 그럼 그리 대단한 생각으로 만든 겜이라고요?
리니지 레볼루션 얼마나 대단하게 만든 게임이라고.
현실을 받아들입시다. 현실은 님이 생각하는 그 대충 나온 게임이 더 잘나가고 더 돈도 많이 벌어요.
18/11/28 00:25
수정 아이콘
상기한 댓글로 갈음하겠습니다.
열역학제2법칙
18/11/28 11:44
수정 아이콘
모바일게임만 나오는 쪽 보면 ip를 소모하기만 하고 미래가 창출이 안되는 것 같습니다. 어차피 ip유지할 생각이 없으면 계속 모바일로 새로 내면 되긴 하겠지만...
돈은 모바일로 땡기면서 정식 출시작으로 수명을 연장하는게 이상적일 것 같습니다.
예니치카
18/11/27 20:57
수정 아이콘
리멤버 노 인싸 노 아만다
최초의인간
18/11/27 21:02
수정 아이콘
인싸피케이션이 이렇게 무섭읍니다 하
아이고배야
18/11/27 21:03
수정 아이콘
게임이 산업으로서 거대해짐에따라 너드들만의 영역이 아니게 되고
그에 따라 게임성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은 인정 어 인정 하는 부분입니다.
무라세 사에
18/11/27 21:10
수정 아이콘
멀쩡한 프랜차이즈가 갑자기 이상해지면 이런 이유가 대부분이죠.. 리멤버 노 인싸...
참개구리
18/11/27 21:14
수정 아이콘
내 친구목록을 열게 하지 말란 말이야.
엄준식
18/11/27 21:20
수정 아이콘
공감합니다
인간흑인대머리남캐
18/11/27 21:21
수정 아이콘
아만다 얘기 나왔을때부터 이미 위기가 시작되었다는거군요! 웃을게 아니었네
뽀롱뽀롱
18/11/27 21:23
수정 아이콘
그럼 우리나라 게임개발 분야가 망하기 시작한 전조는
동물놈들이 하트를 날린 시점으로 보면 됩니까?

망할놈들아 친구목록에 회사사람 빼면 20명도 없다고!!!
18/11/27 21:37
수정 아이콘
20명이요?? 삐빅. 인싸입니다.
뽀롱뽀롱
18/11/27 22:04
수정 아이콘
가족 친척 포함인데요
유자농원
18/11/27 21:38
수정 아이콘
회사요? 삐빅. 인싸입니다.
뽀롱뽀롱
18/11/27 22:05
수정 아이콘
하트 보내기엔 너무나 고지식한 회사라...
18/11/28 13:13
수정 아이콘
동물 하트는 어차피 유서깊은 베끼기 관행이니 그렇다 치고..
이렇게 된 촉매제는 확밀아가 뿌리지 않았을까.. 마 그렇게 생각합니다.
와일드볼트
18/11/27 21:32
수정 아이콘
아니 그런데 왜 친구랑 하면 알파버전 히오스도 재미있을거라고 단언하시는거죠?
메가트롤
18/11/27 21:36
수정 아이콘
극공감 닥추천
18/11/27 21:41
수정 아이콘
인싸놈들 망해라!!!!
18/11/27 21:43
수정 아이콘
요 근래 본 피지알 글 중에서 가장 논리적인 글이 아닐까 싶군요. 진심으로 기립박수를 보냅니다. 짝짝짝
Lazymind
18/11/27 21:44
수정 아이콘
진정한 겜잘알
18/11/27 21:59
수정 아이콘
게임계의 젠트리피케이션인가요. 흐흐
파이몬
18/11/27 22:01
수정 아이콘
토도키 네 이노옴...
우중이
18/11/27 22:12
수정 아이콘
(오열)(기립박수)(공중제비)
비둘기야 먹쟈
18/11/28 16:54
수정 아이콘
크크크크크크크크크
18/11/27 22:25
수정 아이콘
추천박습니다
히샬리송
18/11/27 22:25
수정 아이콘
뻘글일줄 알고 들어왔는데 올해의 명문이...
세종머앟괴꺼솟
18/11/27 2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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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피지알 최고명문이네요 첫글부터 퀄리티 미쳣다
18/11/27 2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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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와 웬만하면 댓글 안 다는데 이런 명문에 저의 흔적을 남기는 것 자체가 영광인걸로 알고 댓글 남깁니다.
엔타이어
18/11/27 2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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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스스톤 친선퀘 관전퀘 없애라 인싸놈들아
18/11/27 2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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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글은 인정합니다.
18/11/27 2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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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nintendoswitch&no=802859

누가 그들을 집안으로 내쫓은걸까?

슬픈밤이다 .....
18/11/27 2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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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도 명문이네요.
로그오프
18/11/28 0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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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다가 눈물날 뻔 했습니다 ㅠㅠ
18/11/27 2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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짧고 굵은 대단한 글이군요
이 글을 읽고 나서야,
그 동안 스스로는 잘 설명하지 못하던, 모호하지만 찝찝한 불편함의 근원이 이것이었구나... 라는 것을 깨닫고 갑니다.

추게로 꺼지세요!
18/11/27 2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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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스스톤 : 여러분을 위한 축제입니다! (1/5) 친구에게 도전]

이 퀘스트는 왜 바꿀수도 없앨수도 없는 것인가...
민초단장김채원
18/11/27 2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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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계정으로 해결하면 됩니다. 하나는 폰, 하나는 pc...
raindraw
18/11/28 0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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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호 부계정이 있었군요.
이 퀘스트 때문에 난감했는데...

그런데 부계정 만드는 것도 귀찮아요. ㅠㅠ
Flashpoint
18/11/28 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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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그거 부계로 깻습니다...
낙일방
18/11/28 1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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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이거 술사 영웅 얻으려고 만든 부계로 늘..
18/11/27 2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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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로 게임회사들이 대기업화 되다보니 껨해본경험은 별로없고 있어도 대중적인 흥행작만 촘 해본, 내공없고 학점과 스팩만좋은 고학력자들이 게임 업계로 취업하니 철학도없고 깊이도 없고 재미도없는 겉만 번지르르한 게임들만 나옵니다.
18/11/27 2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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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게요. 게임때문에 인생망할뻔한 개발자가 무조건 좋은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게임을 잘모르는 게임 개발자나 기획자는 좀 곤란할듯...
Lord Be Goja
18/11/28 0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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뜬금없이 언리쉬드가 생각나는군요.게임때문에 인생망할위기에 처했던 개발자..
(물론 본인 때문은 아니고)
담배상품권
18/11/28 05: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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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상 업종에 상관없이 잘할 양반들은 몇 없더군요.
그말싫
18/11/28 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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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사 사업PM이 불과 1달 전쯤, [로스트아크가 PC였어요?]라는 명언을 남긴 사례가 있습니다.
18/11/28 1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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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범하네요 크크크
나무위에 자두
18/11/27 2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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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보면서 무릎을 탁 치게 만드는 글입니다
홍승식
18/11/27 2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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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게임이 재미없는 이유를 이제야 알았습니다 ㅠㅠ
18/11/27 2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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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 게임도 그렇쵸... 운동하시 싫어서 게임을 좋아하는데 게임속에서 운동을 해야 하다니...
아이고난
18/11/27 2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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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문일세
밤톨이^^
18/11/27 2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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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달 처음으로 추천 눌렀습니다
18/11/27 2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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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싸피케이션에 대한 명쾌한 고찰에 rpg의 본질까지 꿰뚫는 명문이네요 정말 위대합니다 선생!
LightBringer
18/11/27 2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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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방을 향해 5초간 인정 브레스 발사!
Normal one
18/11/27 2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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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즈원의 닉을 가질 자격이 있는 사람이다!!!
handmade
18/11/28 0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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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 고찰의 수준이 남다르십니다.
레드후드
18/11/28 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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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정!!!!!
에스프레소
18/11/28 0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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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꼬는게 아니라 진짜 리얼입니다. 딮하고 딮한 사람이 많들어야죠
엘제나로
18/11/28 0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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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인싸피케이션이 너무 심해졌어요
게임사들은 결국 남는건 잠시 재미로 유희를 즐기고 떠나는 인싸들이 아니라
게임만 있고 다른게 없는 너드들만이 최후에 있을것이라는것을 깨달아야 할것입니다!
스칼렛
18/11/28 0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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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진짜 그럴듯하네요
18/11/28 0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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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마에... 추게로 가라..
18/11/28 0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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흠 재밌는 분석이네요 허허허

인싸는 게임하지말고 나가서 놀았으면
18/11/28 0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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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지알에서 처음 추천 눌렀습니다
18/11/28 0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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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게로!
긴 하루의 끝에서
18/11/28 0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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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에는 소수 대 다수 싸움인 것 같네요. 게임판이 예전처럼 전적으로 아싸판이고 인싸들이 게임을 전혀 안 하거나 소수만 하는 것이라면 모를까 이제는 그렇지 않으니 다수인 인싸들 취향을 주로 따라갈 수밖에는 없는 것이고요. 또한 수익 구조 자체도 그렇게 하는 것이 더 다양하고 크다는 인식이 일반적이라고 하죠.

그런데 본문에서는 인싸적 특성으로서 친구를 강조하는 것을 꼽으셨는데 진정한 게임 덕후들은(비단 게임뿐만이 아니라 대개의 덕후들은) 일상에서는 지극히 아싸더라도 게임 관련 세계에서만큼은 오히려 굉장히 더 인싸처럼 활동하지 않나요?
자마린
18/11/28 0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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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게임에 몰두해서 겜인싸가 될정도로 게임이 아싸에게 먹혀야죠 일단
BibGourmand
18/11/28 0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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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것도 사실 사람 바이 사람, 게임 바이 게임이긴 합니다. 어느 누구도 좋아하지 않는 것의 덕후가 될 수는 없으니까요.
게다가 게임에서 사람을 만나는 것과 현실 친구를 게임에 끌어들이는 것은 다릅니다. 후자는 '아싸인 곳(현실)에서 인싸인 곳(게임)으로 사람을 데려오세요'라는 주문인데, 이게 쉬운 퀘스트로 보인다면 현실에서 아싸라는 전제가 틀린겁니다.
Fanatic[Jin]
18/11/28 0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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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로천국 커플지옥!
아싸천국 인싸지옥!!
18/11/28 0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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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취향을 정확히 알고있는 너드들이 명작게임을 만들면서 돈좀벌고 거대회사가 되니깐
회사의 복지나 돈만보고 입사한 인싸들이 게임을 만들게 되고, 이 인싸들은 유저들을 건드리는 감성을 모르죠.
지금도 스팀에서 스토리좋다 연출력 좋다 이런거 보면 인디쪽에서 왕왕 나오곤합니다.
정말로 개발자들이 게임업계에서 좋은평가들을 받고싶다면 너드가 되어야 합니다.
18/11/28 0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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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 명문이네요!
아이지스
18/11/28 0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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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올해의 글로 갑시다
붕어싸만코
18/11/28 07: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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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립박수
Multivitamin
18/11/28 07: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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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만의 추천
애기찌와
18/11/28 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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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치는 댓글 같지만..
인싸는 게임만들고 게임하면 안되나요 ㅠ 인싸도 게임 잘 만들 수 있고 잘 할 수 있지 않을까요 ㅠ
카롱카롱
18/11/28 08: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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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싸는 연애를 하지 게임을 하지 않습니드
애기찌와
18/11/28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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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싸 커플이 꽁냥꽁냥 네루기간테를 썬다던지..
ChojjAReacH
18/11/28 09: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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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목적을 오락이냐 커뮤니케이션이냐 중점을 달리하는 입장이라서 그렇지
인싸라도 게임할 때는&만들 때는 오롯이 오락에 집중할 수 있다면 상관없죠.
다만 지금까지의 인싸는 그런게 부족했구요.
애기찌와
18/11/28 0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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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지 않은 인싸도 있다는것을 알아주셨으면 좋겠습셉습니다..ㅠ
블루태그
18/11/28 1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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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싸겜은 많죠 for 카카오 같은 크크 저도 인싸친구 때문에 해봤는데 힘들더군요 ㅠ
인싸들은 나가서 노느라 몰입해서 몇시간씩 게임하나 붙잡고 하질 않으니... 몰입하기 좋은 게임보다는 가벼운 게임을 만들지 않을까요 흐흐
애기찌와
18/11/28 1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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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닙니다!!
인싸라도 분명 백수 인싸라면 시간이 남아돌아 깊게 몰입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믿고있읍니다으어!!!
그말싫
18/11/28 1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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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싸여서는 안된다는 것이 아니라, 해당 분야에 그만큼 깊은 조예와 애착을 가진 사람이 만들어야 한다는 뜻이죠.
인싸는 외부활동을 할 동안 아싸는 집에서 영화던 게임이던 더 탐닉하기 때문에 보통 정량적으로 더 많이 접하게 되니까요.
이게 20년, 30년 누적되면 접해본 컨텐츠의 양과 깊이는 외부활동을 많이 한 사람이 따라잡기는 어렵구요.
애기찌와
18/11/28 15: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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옳습니다.
다만..다만.. 인싸라고해서 외부 활동을 많이한다고해서, 접하는 시간이 좀 부족하다고해서 게임에 대한 조예나 실력, 이해도가 무조건 떨어지는건 아닙니다ㅠㅠ

덕후! 오덕! 시쳇말로 십덕이 본문에 쓰여져있는것처럼 아싸들의 전유물이 아닌 시대라고 생각합니다. 시대가 변해 접근성이 쉬워지고 자료를 찾는것도 쉬워져서 인싸중에도 덕후들이 많아요 깜짝깜짝 놀라곤 합니다!!
18/11/28 1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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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됨) 요새 게이머들 게임지식 풍부합니다 뛰어나고요. 말씀하신대로 시대가 변해서 접근성이 쉬워져서 자료찾기도 쉽죠.
하지만 그건 게이머수준에서나 허용된다고 봅니다.
블리자드 워크래프트 디아블로 개발진들이 그게임의 이해도나 배경지식이 떨어질까요? 절대아니라고 보거든요.
개발자라면 그걸 넘어서 마지막으로 필요한 한조각 너드들의 감성까지 있어야 된다 생각합니다.
레디플레이어 원 보셨나요? 영화에서 나오는 게임즐기는 엑스트라 유저들도 아싸라고 할수있죠. 하지만 개발자라면 주인공정도의 열정과 감성이 있어야 너드들의 마음에 불을 지필수있는 게임을 만들수 있을겁니다.
아싸들도 인정해줄만한 정도의 감성이 있어야 한다는 소리입니다. (이정도면 자신이 인싸라고 말하고 다녀도 안믿을정도라 생각합니다.)
flawless
18/11/28 2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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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만들고 게임하는거 괜찮은데, 인싸들이 게임을 거지같이 만들잖아요.
물론 제가 아싸여서 이러는거 맞습니다.
애기찌와
18/11/29 1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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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좀..
아닐 수 있지만 그게 무조건은 아니라 생각합니다. 인싸가 만든 게임중에 재밌는것도 있을 수 있지 않을까요??
왜 이걸 이렇게 흑백으로 딱 갈라서 확언을 하시는지..물론 저도 아싸라고 생각하는데(..Hallu님 댓글보니 아닐 수도...)
18/11/29 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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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좋아하는 인싸는 있다
친구 있는 겜덕은 있다
그러나 인싸인 겜덕은 없다
이 거 슨 인 생 의 진 리

물론 게임 싫어하는 인싸와 친구 없는 겜덕은 셀 수 없이 많다

애기찌와님은 스스로 인싸라 착각하는 겜덕일 확률이 매우 높다
애기찌와
18/11/29 1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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앗..아아..착각의 늪에 아아...설마요..아아....그런..정체성이...
하야로비
18/11/28 0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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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를 로그인하게 만들다니...
로그오프
18/11/28 08: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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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플이 넘도록 불타거나 어그로가 하나도 없는 글은 참 오랜만이네요 크크크크

요즘 게임보고 이게 뭔가.. 내가 인싸 사이에서 고통받거나 교훈 가득한 예술작품 하려고 온게 아닌데...?싶은 생각을 정확하게 정리해주셨습니다.

갑자기 90~00초반까지의 진한 너드 레트로 감성이 그립네요. .
수지느
18/11/28 08: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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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릇 알피지라면 폐인아싸 혼자 인싸파티도 이겨야하는거 아닙니까!
올리브카레
18/11/28 08: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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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도 못해보던 주제인데 곰곰히 읽다 보니
구구절절 공감이 가네요 크크크크
추게로!!
스덕선생
18/11/28 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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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율배반적인 말인데 게임엔 확실히 오타쿠 감성이 필요한데 그낭 오타쿠가 만들면 또 이상한 물건이 나와버립니다.

흔히 찐특, 갑분싸라고 불리는 물건들이죠. 나름대로 오타쿠 문화에 발 담갔었던 저조차도 차마 눈뜨고 못 봐주겠는데 그런건 일반인들은 손도 안 댑니다.

오타쿠 감성을 가진 인싸가 제작을 맡아야 좋은 게임이 나오는데 이건 아무리 봐도 경력있는 신입사원 같은 느낌이라...
열역학제2법칙
18/11/28 1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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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자라는 측면에서 단순히 오타쿠 감성이라기 보다는 외곬수 장인정신에 가깝지 않나 싶습니다.
18/11/28 09:26
수정 아이콘
요즘 자꾸 덕후컨텐츠에 인싸감정을 집어넣다 시리즈를 망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어요.

위에 폴아웃도 그렇고, 블리자드, 배틀필드, 스타워즈...
크르르르
18/11/28 09:36
수정 아이콘
추게로..
18/11/28 09:42
수정 아이콘
서든2가 그 꼴이 된 원인이 이거라고 생각하긴 합니다.
18/11/28 09:47
수정 아이콘
인싸
와드
추천
아이즈원
18/11/28 10:04
수정 아이콘
아침에 확인해보니 댓글과 추천이 엄청 달렸네요. 주제는 가입대기타면서 생각해왔던거긴 한데 적은건 크게 고심 안하고 적은거라 좀 부끄럽네요. 감사합니다.
성큼걸이
18/11/28 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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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머글 같지만 진지하게 따져서 맞는 글이기도 합니다
게임회사의 규모가 커질수록 이걸 간과하더군요
게임을 즐기는 사람중에 물론 인싸도 있지만 아싸 또는 아싸에 가까운 사람이 더 많은건 부정하기 어렵습니다
게임회사가 대기업화되고 괜찮은 직업이 되어 갈수록,
자기네 게임의 고객이 자기처럼 외향적이고 SNS 즐기고 친구들과 많은 시간을 보내는 사람이라고 착각하는 듯한 게임 정책이 나오더라구요
18/11/28 10:23
수정 아이콘
인싸 다 망해라!
스띠네
18/11/28 10:26
수정 아이콘
눈물흘리면서 추천합니다
물맛이좋아요
18/11/28 10:31
수정 아이콘
(박수치는 아재 짤) 추게로
18/11/28 10:31
수정 아이콘
명문이네요....구구절절 옳은얘기뿐입니다
18/11/28 10:38
수정 아이콘
지금은 좋은 여자 만나 애도 둘 낳고 인싸스러운 삶을 살면서 게임과는 멀어졌지만,
마음 속 깊숙한 곳에 남아있는 게임에 대한 욕구는,
분명 내 자신이 그 누구보다 아싸스러웠을 때 그 때 그 시절로 돌아가고 싶은 마음이 간절해서임이 분명합니다.
유부남들은 다 알꺼에요.
율리우스 카이사르
19/03/22 07:04
수정 아이콘
와 제가 댓글단줄....
18/11/28 10:48
수정 아이콘
이거 완전 공감ㅠ
사람들이랑 어울리는 게임과
혼자 깊이 있게 할 수 있는 게임은 다른건데
이도저도 아닌 혼종들만 나와요ㅠ
세츠나
18/11/28 10:49
수정 아이콘
일리가...
있어!
졸린 꿈
18/11/28 10:49
수정 아이콘
조용히 추천박고 갑니다. 암요 ㅠㅠ 인싸 나빠요
꼭 아싸의 영역까지 뺏었어야했냐!
18/11/28 10:51
수정 아이콘
명문이네요 설득 된다!!!
cienbuss
18/11/28 10:52
수정 아이콘
인싸들이 게임업계에 독을 풀었다!
거품맨
18/11/28 10:58
수정 아이콘
(한잔하는 페페짤) (feel so good man) 형님 말이 다 맞습니다 이게 나라다
도큐멘토리
18/11/28 11:02
수정 아이콘
게임 뿐만 아니라 영화판도 비슷한 문제에 직면해있죠. 정확히 얘기하면 인싸 아싸의 문제라기보다는 이런 구도에 가깝다고 봅니다.
돈을 많이 투자했다 -> 코어만이 아니라 좀더 대중적으로 어필해야해!(혹은 그래야한다는 투자자로부터의 압박)-> 소위 '대중적'이라고 부르는 코드를 억지로 구겨넣음 -> 완성도 붕괴
맘대로살리
18/11/28 11:19
수정 아이콘
이겁니다 이거.
그래 게임은 방구석에서 조용히 티비틀고 혼자 케케거리면서 겜하는 맛이죠. 요즘엔 무슨 친구찾고 난리부르스...
그렇게 친구가 많음 겜을 왜해!
그말싫
18/11/28 11:21
수정 아이콘
피지알 조차도 전반적으로 변하고 있긴 합니다.
로스트아크 대사들보면서 오글거린다고 난리시던데...
MMORPG들 원래 다 이랬는데... 와우도 부모님 보여드리면 깔깔거리실 오글토글인데
화려비나
18/11/28 13:05
수정 아이콘
글쎄요. 차라리 오글토글거리기라도 하면 다행인데
로아 대사는 아예 기억에 남는게 없는 수준이던데요.
레몬커피
18/11/28 16:24
수정 아이콘
로아 캐릭터성 대사 스토리는 초딩이 받아쓰기한 양산형 판타지만도 못하죠;;
오오와다나나
18/11/28 11:28
수정 아이콘
"아무튼 결론은 주제를 알라는 겁니다. 니들 고객은 인싸가 아니에요. 지금까지 대충 아싸들한테 인기있을만한 게임 발표하면서 인싸게임 잘 끼워넣었잖아요. 왜 괜히 너드들 성질을 건드냐 이거죠."

90년대 게임잡지부터 쭉 봐온 수많은 게임평중에 가장 명문입니다..

역사에 남을 게임평
콰트로치즈와퍼
18/11/28 11:33
수정 아이콘
로스트아크도 만렙까지는 싱글게임 즐기는것 같이 재밌게 했는데 막상 만렙 차고 나니까 딱히 끌리는 컨텐츠가 없더군요. 확실히 요즘 나오는 게임들은 지나치게 멀티 플레이에 치중하는것 같아요. 싱글 미션을 없애는 게임들도 늘어나는것 같고...
인간흑인대머리남캐
18/11/28 11:37
수정 아이콘
캬 다시 읽어도 명문
18/11/28 11:44
수정 아이콘
솔직히 폴아웃 76이랑 델타룬을 둘다 해보고 이 글에 추천을 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18/11/28 11:45
수정 아이콘
저에게 있었던 알 수 없는 불만들을 딱 표출해 주셨네요. 무릎을 탁 치고 갑니다!
쭌쭌아빠
18/11/28 11:49
수정 아이콘
게임쪽이 좋은 직장이라는 표현에서 웃으면 됩니꽈
크크
아이고배야
18/11/28 11:53
수정 아이콘
위에서는 뭐 글 논조에 동의하듯 댓글 달긴 했는데
음지에서 놀던 서브컬쳐가 대중문화가 되어가는 과정에서 겪는 성장통이라고 생각합니다.

궁극적으로는 더 이렇게 갈 수밖에 없다고 보고요.
기존의 '게임'이라는 정의에 부합하는 게임은 점점 더 소수가 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루크레티아
18/11/28 12:11
수정 아이콘
당신이 바로 아싸왕이오.
18/11/28 12:15
수정 아이콘
크 간만에 외치고갑니다. "추게로~!"
김티모
18/11/28 12:32
수정 아이콘
스파 5도... 자기네 게임을 즐기는 싱글 플레이어가 얼마나 많은지를 감안 안하고 스토리는 추후 공개합니다 했다가 패치될때까지 욕 엄청나게 먹어댔죠. 미완성작 팔아먹었다고.
화려비나
18/11/28 17:13
수정 아이콘
격겜은 좀 다르게 봐야하지 않을까요?
스파5 스토리모드 없이 발매한 건은 오히려 [모름지기 격겜의 본질은 사람대사람이 일대일로 대결하며 치열하게 실력을 겨루는 승부의 장일 뿐, 스토리모드 같은 컴까기 따위는 곁가지에 불과하다]라는 지극히 격겜 고인물 오타쿠적인 발상이 아닌가 하는데요.
이글의 타겟인 인싸감성과는 거리가 있다고 봐야죠.
티모대위
18/11/28 12:49
수정 아이콘
짧은글이지만 너무 핵심을 찔러서 감탄하고 갑니다.
요즘 게임계에 나타나는 아쉬운 점이 이거라고 봐요. 겜덕후 너드들이 게임을 만들다가 이제는 겜덕이 아닌 엘리트들이 게임을 만들기 시작하더니 뭔가가 변하고 있어요...
켈로그김
18/11/28 13:11
수정 아이콘
야.. 이건 진짜 추게 + 공지 + 대문감 글입니다..
사악군
18/11/28 13:12
수정 아이콘
추천을 안 박을 수가 없군요 크크크크
일리단
18/11/28 13:53
수정 아이콘
예전에 디아2할때도 파티플레이를 권장하는 패치들이 싫었어요
foreign worker
18/11/28 13:57
수정 아이콘
이건 역대급 글이네요. 추천을 한번밖에 할 수 없어서 아쉽습니다.
게임업계의 파이가 너무 커진거죠. 게임을 돈으로만 보는 사람들이 게임을 만들기 시작하니 이런 괴작이 줄줄이사탕으로 나온다는게 슬프네요.
SkyClouD
18/11/28 14:00
수정 아이콘
왜 제 추천을 한 번 밖에 못하는건지 안타깝네요 진짜.
MissNothing
18/11/28 14:10
수정 아이콘
인싸들은 친구도 많으면서 밖에 좀 나가서 친구도 만나고 연애도 하고 할것이지 왜 게임을...
18/11/28 14:13
수정 아이콘
좀 있으면 이 글도 페북이나 유튜브 같은데 인싸들이 퍼가서

'삐슝빠슝 XX티비 요즘 게임들이 재미없는 이유!! 구독 즐찾 부탁드립니다'
'공감 100% 요즘 게임 재미없는 이유를 알아냈다!!'

이런식으로 재가공한뒤 자기들끼리 '리얼 요즘 게임 재미없음...' '서든 스포 겟엠 메이플 그립다~~~' 이러면서 웃고 떠들고 즐길듯...
현은령
18/11/28 14:29
수정 아이콘
레알루다가 인싸피케이션
멸천도
18/11/28 14:31
수정 아이콘
그저 말없이 추천을 누릅니다.
옥토패스
18/11/28 14:44
수정 아이콘
?? : 철권은 친구랑 해야 (나만) 재밌습니다.
Lightningol
18/11/28 1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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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와도상 얼굴이 그 증거입니다
18/11/28 1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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닥치고 추천
Ethereum
18/11/28 15: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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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이거 정말 진지하게 말하는 글, 댓글이 맞나요?
롤만봐도 솔랭하는 사람보다 친구랑 노말이나 팀랭이나 칼바람 같이돌리는 사람이 훨씬많은것 같은데..
돈되는게 코어게이머들이라는건 부정못하겠지만요.
도큐멘토리
18/11/28 15: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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웃자고 하는 얘기죠.
18/11/28 1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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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구가 있으면 폴아웃같은 게임을 파고들리가 없잖아요. 친구랑 포트나이트하고 롤하고 그러겠지 ]

Ethereum님이 인싸라서 그렇습니다(?)
저격수
18/11/28 1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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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형적인 인싸의 댓글
그말싫
18/11/28 1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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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 배그, 오버워치는 인싸게임의 표본입니다..
아이즈원
18/11/28 1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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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이 인싸게임인것과는 별개로 칼바람, 노멀에서 파티하는 유저수보다 혼자서 랭크돌리는 유저수가 훨씬 많습니다.
18/11/28 16: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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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그건 한국만 그렇다는 통계결과가?
졸려죽겠어
18/11/28 1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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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랭이 훨씬 많지 않나요? 그래서 맨날 나오는 소리가 듀오 빼고 솔로로 돌리는 랭크 만들자는거고..
이른취침
18/11/28 16: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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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레야레... 이래서 인싸들은...
웃자고 하는 소리긴 한데요.
인싸들은 아싸의 세계가 존재한다는 그 자체를 모르죠.
관심이 없거나 흐흐흐
39년모솔탈출
18/11/28 16: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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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바람 돌리지만 친구랑 돌리지 않고, 혼자 들어가서 매칭된 사람들이랑 합니다.
친구가 없어서요.
레몬커피
18/11/28 1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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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을 예로들면
친구들과 함께 시간을 보낼때 하는 여러 즐거운 놀이중 하나(뭐 모여서 술마시고 피시방가서 같이 노말 칼바람한다던가..)로 하느냐
순도100%롤붕이 솔랭전사로 승패에 목숨걸면서 롤을 하기위해 롤을 하느냐 이런차이죠
열혈둥이
18/11/28 1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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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뇨.. 돈되는건 인싸라고 불리우는 대중입니다.
코어게이머들은 돈별로안돼요..
불만은 배로 많고 크리티컬한 약점도 잘찾구요.
요즘 게임들이 대중장사하는건 돈이 되기때문입니다.
18/11/28 1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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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됨) '내가 왜 요새 인디게임에 빠지는가'란 물음에 대한 정답이네요.
추천에 쌍따봉 날리고 갑니다
'오락하는데 이유가 어디있어 그냥 하는 거지'에 이어 최고의 명언인 것 같네요.
'니들 고객은 인싸가 아니에요'는 앞으로 오래 기억에 남을 듯...
독수리가아니라닭
18/11/28 16: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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탕수육에 이어 피지알이 세계에 내놓을 수 있는 명문이 탄생했네요
섹시곰팅이
18/11/28 16: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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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전 플스겜과 소전만 합니다 크크크
유니브로
18/11/28 1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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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무슨 싸움이 났나 헐레벌떡 구경하러 왔다가 추천하고 갑니다 :)
18/11/28 1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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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진짜로 누구 능력자 분이 번역해서 외국에도 좀 퍼트려 주세요 크크크 한국에 묻혀있기 아까운 글입니다
초짜장
18/11/28 1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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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싸들이 돈을 더 많이 쓰니까 별 수 없죠
라이엇이 그 욕을 먹어가면서 다이나믹 큐 도입하고 지금까지도 듀오랭 안빼고 있는 꼬라지 보면 뭐..
宮脇 咲良
18/11/28 1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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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워즈 때도 생각했던 거지만 PC영화나 인싸게임을 만들고 싶으면 새로 IP를 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아싸든 인싸든 자기 성향에 맞는 형태로 게임을 즐길 겁니다. 아싸들이 향유하던 IP를 강탈하는게 아니라 말이죠.
화려비나
18/11/28 17: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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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분께서 워낙에 글을 재밌고 쏙쏙 들어오게 써주신 탓인건지...
다들 열렬하게 글 내용에 공감하시는 와중에도 각자가 생각하는 인싸특은 죄다 제각각인게 흥미롭네요.
어느 분은 친구,커뮤니케이션,외향성에
어느 분은 대중지향적 노선에,
어느 분은 게임 분야에 대한 무관심 및 장인정신 부재에 중점을 두시는데,
뭔가 댓글들이 다 중구난방 같으면서도 또 각자 일리가 있는 이야기들이기도 해서 머릿속이 혼잡할 정도로 여러 생각이 많이 듭니다.

덕분에 오늘치 월급도 도둑질 제대로 하네요 ㅡㅡ
화려비나
18/11/28 1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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갠적으로는 친구 강조하고, 대중성 지향하는게 그리
문제라고는 생각 안하는데
게임에 대한 애정과 관심 및 조예, 게임에 하드하게 몰입해본 경험이 부족한 인력들이 업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늘어나는건 확실히 우려할 만한 상황 같네요. 특히나 이런 양반들이 경영과 기획 쪽으로 많이 가는 거 같은 느낌이라...
18/11/28 17: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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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수 덜덜...
WyvernsFandom
18/11/28 18:03
수정 아이콘
울면서 추천눌렀습니다
인싸놈들 아싸놀이터 뺏지마라
18/11/28 18:17
수정 아이콘
글을 도저히 지나갈 수 없었습니다. 추천 드립니다.
주인없는사냥개
18/11/28 18: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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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갤에서 보고 역으로 들어와서 추천 눌렸습니다.
18/11/28 1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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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물을 흘리며 추천하고 갑니다
인간흑인대머리남캐
18/11/28 19: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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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치겠다... 이 글 지금 인벤 루리웹 디시 트위터 등등 게임 관련 커뮤니티들에 막 퍼져나가고 있어요 크크크크크
라라 안티포바
18/11/28 2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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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내용에 동의합니다만
인싸피케이션에서 한참 먼 패러독스도
유로파 네임드 게이머였던 DDRjake 입사시켰는데도
유로파가 점점 산으로가고있어서 패독겜 커뮤니티에서 지분을 대폭 상실했죠. 아싸도 재밌는겜 만들기 어려운 시대입니다.
18/11/29 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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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re DLCs!
More Buttons to press!

아아.. 요한님 새로운 로마 게임이라도 잘 만들어주세요 흑흑흑...
이웃집개발자
18/11/28 2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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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수 뭐에요 이거 덜덜
새강이
18/11/29 0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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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싸도 더불어 삽시다
18/11/29 1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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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진짜 이건 추천감이다. 물론 웃자고 하는말일수도 있지만, 이게 진짜 문제점일 가능성도 상당히 높다고 생각되네요...
10년째도피중
18/11/29 16: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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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누군가가 예측하기를 모든 게임은 스마트폰으로 몰리게 될 것이고, 모든 게임은 단순해질 것이며, 모든 게임은 친구와 공유될 것이다....고 떠벌렸고, 주로 겜덕인척 하는 인싸들께서 "그렇다" "나도 그렇게 생각한다" "미래의 게임은 이렇다"고들 했습니다. 그게 언젠고하니 앵그리버드가 히트할 때군요.
지앞영소녀시대
18/11/29 2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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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 다른 커뮤니티에서 보고 왔습니다 크크크크크크
칠리콩까르네
18/11/30 1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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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싸가 돈이 많을 뿐더러 돈을 잘 끌어들여요 흑..
김유라
19/03/09 1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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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추게에 드디어 왔네요. 진작에 왔어야할 명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크크크
인간흑인대머리남캐
19/03/09 1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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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게 입성 축
19/03/09 15:30
수정 아이콘
오 드디어 추게로
-안군-
19/03/09 22:00
수정 아이콘
이 글을 이제서야 보다니...
일단 전 게임개발(였)고요,
써주신 글은 PC 게임 위주지만, 모바일게임쪽은 더 심각합니다. 특히나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더더욱...
작년 지스타때 B2B관에 중소규모 게임 스튜디오들이 거의 전멸해버렸습니다.
이게 무슨 뜻이냐면, 이제 넷X블 등의 초대형 게임회사의 게임이나, 중국게임 가져와서 몇달 쪽쪽 빨아먹고 버리는 게임이 주류가 돼버렸다는 얘기에요.
넘치는 덕력과 반짝이는 아이디어로 진짜 게임을 사랑해서 밤새워가며 라면 먹어가며 게임 개발하던 개발자들이 전멸해버렸다는 얘기죠.

물론 그런 열악한 환경에서 열정페이로 일하는걸 옹호하고자 하는건 아닙니다.
다만, 블리자드던, N모사던, 회사의 규모가 커지면 자연스럽게 시스템화 되고, 그럼 신선한 아이디어나 독특한 설정 따위는 아예 컨펌이 안납니다.
XX!! 그럼 내가 만들고 말지! 라고 하면서 뛰쳐나간 사람들조차도 배고픔에 못견뎌서 돌아오고요...
게임산업이 발전하면서 생겨난 병폐죠...
저격수
19/03/09 2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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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게조아
워송배틀드럼
19/03/10 20:00
수정 아이콘
경 추게입성 축
스테비아
19/03/10 2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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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지알갬성ㅠㅠ
나와 같다면
19/03/11 01:12
수정 아이콘
성지순례왔습니다.
티모대위
19/03/11 10:43
수정 아이콘
이로서 더 많은 사람이 이 글을 보게 되었군요 크크
감탄하면서 봤던 글인데
꾸라의 숨결
19/03/11 14: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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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자되게 해주세요...
19/03/12 2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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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로피코 시리즈를 예시로 들고싶습니다. 본래 유저에게 너무나도 불친절한 게임이라 캠페인을 깨려면 엄청 파고들어야 하던 게임이었습니다. 트로피코5부터 무슨 트위터에 연동되며 친구초대기능이 나오고는 난이도가 쉬워졌습니다. 개인방송을 보니 반란군 만들어놓고 학살하곤 하는데, 그래도 게임이 진행되는 수준입니다. 장인정신으로 게임하는 제가 이상하긴 하면서도, 이제 제 취향의 할만한 게임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이 안타깝습니다.
19/03/14 0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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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와 대단한 글입니다!
애플주식좀살걸
19/03/14 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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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 추게 적절한 글입니다. 크크
19/06/12 1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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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용히 추천
내년에반드시결혼
19/11/11 1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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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지순례 왔습니다. 미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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