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시판
:: 이전 게시판
|
- PGR21 관련된 질문 및 건의는 [건의 게시판]을 이용바랍니다.
- (2013년 3월 이전) 오래된 질문글은 [이전 질문 게시판]에 있습니다. 통합 규정을 준수해 주십시오. (2015.12.25.)
통합규정 1.3 이용안내 인용"Pgr은 '명문화된 삭제규정'이 반드시 필요하지 않은 분을 환영합니다.법 없이도 사는 사람, 남에게 상처를 주지 않으면서 같이 이야기 나눌 수 있는 분이면 좋겠습니다."
25/05/20 12:43
컴퓨터가 부품 간의 호환성 이슈도 있고
부품의 브랜드별 신뢰도 이슈도 있고 그마저도 일정한게 아니라 일정 시점으로 신뢰도가 변경되기도하고 정보 창구도 파편적이고 해서 공부를 하기가 좀 힘듭니다.. 그나마 용이한 게 원하는 용도와 예산을 설정하시고 견적을 요청하신 다음 받으신 견적에서 핫딜 상품들 호환성이나 기타 등등 따져가며 하시는게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25/05/20 13:08
역시 이게 최고인가요.. 보통 PC를 살 때도 예산을 짜고 거기에 맞춰서 견적을 구성해달라고 하던가 하니까 늘 사고 나서 아쉬운 느낌이 들더라고요 뭔가... 그리고 핫딜 글 같은 것을 보면 뭔가 알아서 잘 사시는 분들을 보면서 부럽기도 하구요!
25/05/20 12:45
요즈음은 반본체 구성 미리 해둬서 장만하고, 글카 특가만 매의 눈으로 노려보다 사는 게 베스트라 하긴 하더라고요. 완본체 용도는 어떻게 되나요?
25/05/20 13:10
글카도 보니까 종류가 너무 많아서 이건 뭐... 보통 영상편집이나 게임용도입니다. 지금 3080 쓰고 있는데, 아주 가끔 지금 기기에 만족하지 못하고 제가 쓰고 있는 3080보다 위에 성능을 가진 제품이 좀 있네... 싶을 때가 느껴져서 기변병이 오긴 하네요.
25/05/20 13:20
평상시와 핫딜의 가격차가 큰 품목 한두개(CPU, GPU) 정도만 드래곤볼을 하고 나머지는 호환성, 균형에 맞춰 일괄구매하는게 낫죠. 전부 드래곤볼 하려면 시간도 오래 걸리고 품도 많이 드는데 비해 줄일 수 있는 예산이 적어서 실효성이 떨어져요.
25/05/20 17:52
저도 가장 최근시스템은 드래곤볼해서 맞추긴 했습니다만 모니터, 글카, CPU+MB+RAM+SSD, 케이스+시스템쿨러+CPU쿨러+파워 이런식으로 다섯개정도로 쪼개서 샀었습니다. 어차피 호환성 따지는 부분은 CPU+MB+RAM 부분이라 이부분만 신경쓰면 되고 나머지는 예산에 맞춰서 사면 될듯합니다. 학생때는 용산에 차 세워놓고 부품 하나씩 사서 차에 담고 집에 오고 그랬는데 요새는 집이 지방이기도 하고 최저가 매장들도 여기저기 있다보니 귀찮아서 그냥 집으로 배송시킵니다.
+ 25/05/21 10:18
CPU, 수냉쿨러, 글카, 파워, 케이스, SSD 정도 호환성 있고 서로에서 영향을 덜주는 제품들을 핫딜 뜰때 미리 준비하고, 지금 있는 pc에 장착해서 쓰다가 어느정도 모이면 바꾸기도 합니다.
위에 메인보드 물어보셨는데 보통은 CPU 기준으로 메인보드를 고릅니다. 보통은 메인보드가 싸다고 메인보드 먼저 사고 거기에 맞춰서 cpu를 고르진 않습니다. AMD는 호환성이 좋기 때문에 가능성은 조금 있지만 그래도... 메인보드의 소켓(Socket)은 CPU가 장착되는 자리이며, CPU와 메인보드가 호환되는지를 결정하는 가장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인텔(Intel)과 AMD는 서로 다른 구조와 방식의 CPU를 만들기 때문에, 서로의 CPU와 메인보드는 호환되지 않습니다. - 인텔은 세대가 바뀔 때마다 소켓을 자주 바꾸는 편 → 업그레이드 시 메인보드 교체 필요 가능성 높음. - PGA (Pin Grid Array) 방식: AM4는 CPU에 핀이 있음 / AM5는 LGA 방식 사용. AMD는 한 소켓을 오래 유지하는 편 → 업그레이드 유연성 높음. AM5부터는 DDR5 메모리만 지원. -CPU를 먼저 정한 뒤, 그에 맞는 메인보드를 선택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소켓 외에도, 칩셋(B660, X670 등), 메모리 지원, 전원부 품질도 메인보드 선택의 핵심 요소입니다. (GPT 설명 발췌하여 요약함) 한마디로 소켓은 cpu와 메인보드의 결합부분이라 소켓이 다르면 결합이 아예 안됩니다.
+ 25/05/21 10:32
또 살펴봐야 할 부분은 메인보드와 케이스의 규격입니다. 큰 케이스를 구입하시면 별문제가 안되지만 작은 케이스를 구입하시면 메인보드 큰건 안들어갑니다.
그리고 글카와 케이스간의 공간확인입니다. 케이스 구입시 글카 몇mm까지 사용 가능한지 나오는데 요즘 글카 큰게 많아서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수냉쿨러 또한 방열판의 길이를 케이스 확인.. 큰 케이스 사시면 됩니다. 파워 구입하실때는 글카 권장 파워보다 높은걸 구입하셔야 합니다. 예시) 파워 1000w = 글카550w + cpu150w + 기타부품100w + 여유 200w SSD는 m.2라고 메인보드에 직접 꼽는게 있고 sata방식으로 연결하는 2.5인치가 있습니다. 대부분 호환이 되고, SSD를 m.2로 여러개 구입하신다면 보드에 슬릇이 몇개인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월급루팡하면서 아는 내용을 대충 적어봤는데 제가 취미정도라서 참고정도만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