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에서 말씀하신대로 민주당 후보가 이낙연이 아닌 이재명이었어서 표심 분석이 참 힘드네요 크크 여성쪽에서 보수진영 약진이 있던건지 이재명의 과거, 이미지로 인한 기본적인 비호감스택때문에 이재명이 깎아 먹은 게 큰건지... 일단 지난 총선이랑 이번 대선은 정당이미지나 구도에서 차이가 커서 비교하기 힘든 것도 있고요.
앞으로 이낙연vs윤석열 이낙연vs오세훈 이재명vs오세훈 같은 시나리오가 쫘르르륵 있어야 보수진영에서 여심에 약진이 있는건지 그냥 후보 이미지 때문인지 확실히 분석가능할거 같은데 과연 크크
워낙에 적은 표차이다 보니까 모든 부분이 크리티컬 했다고 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만,
제가 웹상에서 마주했던 이대남 돌풍에 비해서는 20대 남성 투표율은 생각보다 적더라구요 그부분이 좀 놀라웠습니다.
이번 선거에서는 20대 남성을 잡은것이 주요했지만 국힘당이 이부분을 어떻게 평가할지가 개인적으로 궁금하네요.
이명박 때부터 유의미하게 20대 투표율을 올린 민주당 생각하면 국힘이 안하던 거 하려니 일관성도 부족하고 잘 하지도 못하니 결국 표심 끌어내는 건 민주당 때보다 부족했다고 생각해요.
그때는 미디어 정치풍자부터 시작해서 셀럽들의 투표 독려까지 진짜 젊은층의 어젠다가 하나로 모이는 느낌이었어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