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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2019/11/10 02:18:09
Name 스위치 메이커
Subject [스위치] 12년만에 접은 포켓몬 (수정됨)
이제 발매가 5일 앞으로 다가온 포켓몬스터 소드/쉴드.

그런데 아직도 예구를 안 했습니다. 그 망작이였던 피카츄 버젼도 당일 구매했는데 말이죠

포켓몬스터 소드/쉴드는 살 생각이 없습니다. 게임도 나오지 않았지만 이유야 셀 수 없을 만큼 많습니다.
대표적인 거 세 개만 꼽자면


1. 전국도감의 부재.
처음으로 포켓몬스터에서 과거에 존재했던 포켓몬이 삭제되는 충격적인 소식을 접했을 땐 유저들의 반응 보고 철회할 줄 알았습니다.
근데 안하더군요. 사실 3D로 전환되면서 작업량 자체가 늘어난 건 사실이지만... 재활용이 가능한 모델링들이고, 제작비 많이 넣으면 충분히 커버할 수 잇는 범위인데 그냥 내친다? 포켓몬을 무슨 밸런스 잡겠다고 없어는 것도 아니고 그냥 귀찮아서 삭제라니... 아이고...

지금까지 포켓몬스터가 가지고 있던 수집과 확장팩간의 공유라는 개념을 산산조각낸겁니다.
내가 지금까지 모았던 수많은 전설의 포켓몬들, 영화 꾸역꾸역 보면서 모은 환상의 포켓몬, 힘들게 육성했던 이로치 다 날아간 겁니다.
이러한 선택적 도감이 있는 한 포켓몬스터에 다시 관심 가지게 될 일은 없을 것 같네요.



2. 개선 없는 게임성
솔직히 진짜 많이 참았습니다. 6세대 XY까지는 여러 변화점이 있었던 걸 인정하고 더 기다렸습니다.
오메가루비/알파사파이어부터 좀 쎄했습니다. 아무리 리메이크작이라지만 이렇게 성의없이 만들어도 되나? 너무 루즈한데?
사실상 호연 지방을 한국어로 처음 만나는 것 외에는 아무런 감흥이 없는 시리즈였습니다.

그리고 7세대... 하... 진짜 한숨만 나왔습니다. 6세대도 스토리 개박살났었는데 7세대는 [그냥 없음] 수준이였죠.
4세대, 5세대는 그래도 전설의 포켓몬 같은 경우가 스토리 내에서 꽤나 중요한 역할을 차지했는데 6세대는 그냥 배터리, 7세대는 탈것. 하...

무슨 포켓몬에 젤다의 전설: 야생의 숨결급 퀄리티를 바라는 것도 아닌데 그래픽도 부실해, 모션도 부실해, 아직도 거북왕은 대포 놔두고 물대포.. 아 삭제됬죠? 크크크크크크 ....
아니 직선형 스토리라인에 맵 몇개 만드는 게 그렇게 어렵습니까? 천만장씩 파는 게임인데?
7세대는 맵 이동하는 중간 중간 블랙아웃을 수십번을 봐야 되요. 이게 정녕 17년도에 나온 게임이 맞는지 의심스러운 수준이였습니다.
아니 심리스 오픈월드 온라인 MMORPG가 20003년도에 이미 나왔다고요!!!! 아니 그래픽도 구리고,  온라인도 아니고, 오픈월드도 아닌데 도대체 왜 이렇게 게임 중간중간 로딩이 많은 걸까요? 한숨 나오는 개발력입니다.

2대2 더블에서 3D 모델링 4개 나오는데 프레임이 떡락함... 이걸 근데 7세대 끝날때까지도 못고침.........



3. 막장화되어가는 애니메이션
포켓몬스터의 전세계적 인기의 일부분은 애니메이션과 같이 쌓은 것이기도 합니다. 게임이 흑백이던 시절에도 애니메이션은 총천연색 컬러를 자랑하며 사람들에게 포켓몬스터의 세계를 뚜렷히 보여주는 작품이였죠. 이러한 기조는 꾸준히 이어집니다. AG와 DP를 거치며 탄탄해진 캐릭터와 스토리라인은 포켓몬스터 팬들에게 또다른 재미를 주었죠.

하지만 지금은?
BW...하... BW.....XY...썬문... 와... 주인공 인기 하나 이어갈려고 작품성은 다 내버린 시리즈가 되어버렸죠. 근데 인기도 토막남.
거기에다가 세레나랑 온갖 썸이란 썸은 다 타고 결론은 준우승엔딩... 하...

결국 우승한 알로라리그 퀄리티는 거짓말 안하고 타리그 64강에서도 안 나올 법한 대결. 극장판은 뭐 이미 뽀개진 지 오래고요.






다른 거 다 떠나서 피카츄버전 엔딩을 졸려서 못 보겠던 순간 깨달았습니다. 아 이제는 놓아줘야 하겠구나.
메가진화까지는 신선했고 Z기술은 참을 만 했는데 거다이맥...스는 도저히 못 봐주겠는 것도 있구요.
솔직히 저 같은 포덕들이 많이 사줘서 아직까지 겜프릭이 배짱 장사 하는가 싶기도 하구요.

더블팩 흑우가 이제야 능지상승했습니다. 아마 다시 포켓몬은 할 일이 없을 것 같네요.
4세대 리메이크요? 얘네들이 하면 4세대 포켓몬 짜르고 대충 만들어서 낼 껀데 그거에 낚일리가요. 차라리 하골소실 배틀팩토리를 무한으로 즐기는 게 나을 듯 하네요.

여튼 12년, 아 골드 버전 겜보이 컬러로 하던 것까지 치면 16년동안 한 포켓몬. 이제 접습니다. 포켓몬 하려고 산 스위치는 먼지만 뽀얗게 쌓여있네요. 아마 내년 동숲 발매 전까지는 털어낼 일이 없어보입니다.

하긴 또 모르죠. 이번에 판매량이, 혹은 다음번 판매량이 박살나서 닌텐도 본사가 각 잡고 개발해서 정말 야숨급 포켓몬을 만들지도 모르는 일이지만.. 그렇게까지 가려먼 수없이 많은 시간이 지나야 할 것 같네요.

포켓몬 게임 가지고 있는 거 다 세보니 25개네요. 와... 딱 소장하고 싶은 것 몇개만 빼고 박스 풀셋으로 중고나라에 팔아서 소소하게 맛있는 거나 사먹어야겠습니다. 아직까지 중고가격 방어가 된다는 게 참 놀랍지 않나요. 박풀 하골소실은 중고 가격이 샀을 때 가격입니다. 크크크 역시 명-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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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프런트
19/11/10 02:23
수정 아이콘
중국 짭켓몬 게임이 훨씬 게임성이 좋죠 크크..
그냥 개발능력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스위치 메이커
19/11/10 02:25
수정 아이콘
솔직히 겜프릭이 그냥 손 놓고 어느 모 스튜디오에게 외주를 맡겼어도 퀄리티가 이거보단 좋을 겁니다.

하... 요즘은 인디도 게임 참 잘 만드는 데 말이죠... 그런 개발자들한테 포켓몬 IP 준다고 하면 넙죽넙죽 받아서 흥미롭게 만들어줄 텐데...

차라리 주식회사 포켓몬처럼 개발에서 손을 떼면 어떨까 하는 극단적인 상상까지 해봤습니다(...)
19/11/10 02:30
수정 아이콘
몬스터 개발만 하고 게임은 외주줘야죠
스위치 메이커
19/11/10 02:39
수정 아이콘
거북손데스
깨봉이
깨비물거미
울트라비스트

...
유지애
19/11/10 08:49
수정 아이콘
이번에 나온 화석 포켓몬 보면 몬스터 개발도...
SoulTree
19/11/10 02:38
수정 아이콘
10대에 1세대를 처음 접하고 꾸준히 해온...2세대 3세대...모든것이 흥미로웠고 재미있었습니다.
20대에 군대있을 때 4세대가 나와서 발매되었던 전 세대들중 두번째로 재밌게 했던...첫번째는 2세대 리메이크 하골소실..그리고 여러 이유로 5세대에서 포덕 잠정 은퇴
30대에 렛츠고 이로치 사냥하겠다고 포켓몬고에있던 1세대 이로치 다 옮겨서 90%정도 맞추고 잠시 봉인...플탐 410시간

가장 기억에 남는거 3개만 꼽자면
1위는 vs 레드전
2위는 vs 난천전 (처음으로 만난 화강돌과 한카리아스 앞에 통곡의 벽을 느꼈다...왜 그녀가 드래곤다이브를 쏘면 명중률이 100%인가를 외치며)
3위는 vs 목호전 (4세대 목호...보만다 한카리아스 망나뇽등 당시 600족의 반수이상을 끌고 나온것도 모자라 한카리아스에게 칼춤+지진에 다 쓸릴떄)

그래도 6세대까진 애정으로 봐줬고 7세대에선 애정이 분노가 되고 이제 8세대 도감리스트를 보면서 눈을 의심하며 분노가 허탈...무관심으로 바뀌었습니다.
용량문제라는 소리를 하면서 스스로 기술력이 부족하다는꼴을 시인한 게임프리크...정말 다시는 사주고 싶지 않을만큼 허탈함이 몰려오지만 아직 4세대 리메이크라는 인질이 남아있어서 한숨만 나옵니다.
스위치 메이커
19/11/10 02:43
수정 아이콘
vs 난천은 진짜 어렸을 때 수십트라이 하면서 아? 디아루가 시간의 포효에 한카가 원킬이네? 아!!!!

이래서 어찌저찌 깼던 기억이 나네요 크크크 저는 배틀타워 98연승인가? 전포 세마리 상대로 기적적으로 이겼던 그 매치가 가장 생각납니다. 아직 배틀레코더에 저장되어 있을 건데 말이죠 흐흐

또 배틀팩토리 40연승에서 막힌 것도... 친구들이랑 배틀 했던 것도 기억에 오래 남았네요


물론 지금은 다 추억일 뿐이죠. 4세대 리메이크가 인질이긴 한데 3세대 보면 딱히 리메이크한다고 좋던 게 더 좋아지는 건 아닌 것 같더라구요.
표저가
19/11/10 02:39
수정 아이콘
근데 애니메이션이 뭐 내용이 있긴 한가요? 예전 초딩떄 보던 그 유치한 내용 그대로 아닌가요.. 매일 마무리로 로켓단은 날라가고..
스위치 메이커
19/11/10 02:46
수정 아이콘
아마 보신 게 오리지널판 초기판 지우를 보셨을 텐데 AG랑 DP에서는 주인공의 내적 성장을 꽤나 잘 보여줬습니다. 서브 에피소드들도 알차게 구성되어 있었구요. 그래서 이 시절 애니는 팬들 사이에서 평가가 매우 높습니다.

로켓단 날라가는 건 전통이지만 이 시리즈에서는 로켓단이 주역이 되어 감동적인 에피소드 끌어낸 것도 꽤 있었고...

근데 후속 시리즈 들어가면서 다 리셋해 버렸습니다(...)
파핀폐인
19/11/10 02:53
수정 아이콘
DP 진철이와의 리그에서의 승부는 진짜 킹띵작
스위치 메이커
19/11/10 02:55
수정 아이콘
하지만 다크라이가 등장한다면 어떨까?
표저가
19/11/10 03:02
수정 아이콘
포켓몬 ag도 어릴적 봤는데.. 오리지널이랑 별 다를게 없었던 느낌이어서..
여튼 어떤 느낌인진 알겠습니다.
스위치 메이커
19/11/10 03:05
수정 아이콘
충분히 그렇게 느끼셨을 수도 있는 이유가

지우 일행의 성장이 가장 크게 느껴지는 쪽이 AG 호연 리그 이후 배틀프런티어 쪽인데 문제는 한국에서는 방영이 안 됬습니다 ㅠ
及時雨
19/11/10 02:43
수정 아이콘
근데 솔직히... 저는 포켓몬 짤라먹은 거에 불만이 있어서 그렇지 딱히 이 프랜차이즈가 AAA가 되길 바라는 건 처음부터 아니긴 했어요.
결국 언제 가장 즐겁게 했느냐를 떠올려보면 5세대 전후거든요.
오픈월드 같은 걸 바라는 건가 생각해보면 사실 그건 또 아닌거 같아서 스스로도 좀 묘하네요.
스위치 메이커
19/11/10 02:49
수정 아이콘
저는 선형적 진행도 좋아합니다
맵이야 넓으면 좋지만 조금 좁다고 해도 이해할 수는 있구요

그래도 7세대는 섬 네 개 돌면 게임이 끝인데 그 섬들이 크기도 작고 탐험할만한 구석도 적어서 그게 참 아쉬웠습니다. 오픈월드는 아니여도 뭔가 엔딩 이후 맵이 많던가 했으면 좋았을 텐데요
及時雨
19/11/10 03:07
수정 아이콘
6세대 7세대가 결국 아쉬움으로 남은게 크네요.
메가진화-Z기술이 일회성으로 그친 것도 그렇고 지가르데가 결국 아무것도 아닌게 되버린 것도 그렇고...
포켓몬스터 하려고 일본어 배워서 전공까지 하고 취직도 일본어 관련으로 하게 됐는데 참 안타깝습니다.
이젠 다 한국어로 즐길 수 있는데 정작 즐겁지가 않다니 ㅠㅠ
及時雨
19/11/10 02:44
수정 아이콘
그나저나 박스 풀셋으로 파실게 있다니 부럽네요.
저는 대개 알팩이라... 얼마 전에 포켓몬스터 금 한국어판 박스 중고 55만원까지 봤습니다 크크크
19/11/10 02:47
수정 아이콘
와 아무리 레트로라고해도 그정도로 비쌀줄 몰랐는데...집에 잘 찾아보면 은 박스채로 있을거같은데 모르겠네요..버렸나 안버렸나;
及時雨
19/11/10 03:08
수정 아이콘
워낙 인기작이고 많이 팔렸는데도 아동 대상이라 그런지 갖춰진 중고 물건이 희소하고 그래서 또 비쌉니다.
본문에도 언급된 하트골드/소울실버 쪽도 박스 구성이면 30까지도 나올거에요.
스위치 메이커
19/11/10 02:49
수정 아이콘
저도 다른 게임은 다 버렸는데 유독 포켓몬은 애정이 커서 다 남겨뒀습니다. 근데 이게 이렇게 될 줄은...크크크크
及時雨
19/11/10 03:09
수정 아이콘
저는 오히려 나이 먹고 수집 시작한 쪽입니다 크크크
하골소실 넘모 비싼거시에요
19/11/10 02:44
수정 아이콘
닌텐도가 메트로이드 엎은거처럼 게임프릭스 게임 만드는 꼴 보고 적당히 제재를 해야하는데...게임프릭 입김이 훨씬 큰건지...아니면 잘팔리니까 그냥 아에 터치를 안하는건지...

안사주고 망해봐야 정신차리고 만들텐데 망할일이 없다는게 문제네요.
스위치 메이커
19/11/10 02:51
수정 아이콘
잘팔리니까 터치를 안 하는 거겠죠

이제 슬슬 코어는 많이들 떠나는 것 같고 새로운 코어층이 생길지는 잘 모르겠네요.

우리 나라에서 포켓몬이 그래도 명맥 유지할 수 있었던 건 DS의 놀라운 보급량과 그에 맞춘 4,5세대가 좋은 게임이였다는 게 큰데...

이러다가 애들도 거르는 수준이 되야 정말 정신차리련지...
Summer Pockets
19/11/10 02:48
수정 아이콘
밸런스를 명분으로 입국심사 컷해놓고서 유출된 신포켓몬 종족값이랑 기배보니까 헛웃음이 나오던데요.

저는 진짜 실전육성 확 풀어버렸으면 좋겠는데, 성격 BP아이템으로 바꾸게 해준게 딸랑 끝이더군요. 대단한 특훈도 따지고 보면 요즘게임에 안맞는 엄청난 노가다고, 한번 완성시킨 개체 노력치 조정까지 하려고 하면 끔찍한데... 그나마 준전설들이 짤려서 에딧몽만 넘기면 알까기로 극복이 되는게 다수인게 편의성 증대(?)일까요

다시 보니 XY랑 에피소드 델타가 선녀처럼 보이던 SM/USUM의 악몽을 청산해야하는 스위치 첫 시리즈인데 공식 공개영상만 봐도 또 프레임다운 걱정부터 되는게 2019년의 게임이라니 참...

LPLE 때는 실전 즐기는 하드포덕들 중심으로만 불만이 많았던 것과 다르게 이번엔 포켓몬이 짤린 것 때문에 각국에서 너나할 것 없이 불만이 터지고 있어서 이번에야 말로 겜프릭에서 뭔가 반응이 오지 않을까... 하는 헛된 기대를 해봅니다.

특전을 뭘 주던 관심 없을 정도로 실망해서 예구는 신경도 안썼고, 첫 주에 반응좀 보다가 소프맙이나 트레이더 가서 중고로 사던가 할 생각입니다.
스위치 메이커
19/11/10 02:55
수정 아이콘
렛츠고 시리즈는 그래서 배틀 활성화가 잘 안 되지 않았나요? 다들 USUM 레이팅만 하던 걸로 기억...
Summer Pockets
19/11/10 02:57
수정 아이콘
LPLE는 1세대 재탕이라 도구/특성도 없고 기존 방식인 온라인 레이팅 배틀이 없어서 실전러들은 강제로 USUM을 1년 더하게 됐죠...
스위치 메이커
19/11/10 02:58
수정 아이콘
렛츠고는 사실 하다가 졸아서 결국 배틀은 커녕 엔딩도 못 봐서 레이팅이 없다는 것도 몰랐네요 크크크
스위치 메이커
19/11/10 02:58
수정 아이콘
생각해보니 이이이전에 쓴 글은 하스스톤을 접는 글이였군요 허참...

올해는 오래 해왔던 게임을 접는 해가 되는 것 같아 씁쓸하네요. 그래도 앞으로 더 재미있는 게임들은 나올 테니...
19/11/10 03:20
수정 아이콘
차라리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제대로 된 작품이 나왔으면 좋았을텐데... 현재 운영진은 그냥 애들 코묻은 돈 갈취하는데만 몰두하고 있으니 ㅠㅠ
스위치 메이커
19/11/10 09:41
수정 아이콘
시간이 걸린다고 해서 잘 만들 수 있냐? 보면 이미 충분히 시간은 많이 준 것 같습니다... XYORAS썬문에다가 바뀐게 거의 없는 울썬문까지 보면 각 나왔죠...
jakunoba
19/11/10 03:30
수정 아이콘
6세대 이후 포켓몬 본가 게임이 받았던 많은 비판들은 솔직히 라이트유저에게는 별 상관 없는 이슈가 많았죠.
썬문 릴리에 이슈같은 거야 스토리만 하는 라이트유저에게도 어느정도 비판점이 될 수 있었지만, 이것도 대다수 라이트유저는 별 생각 없거나 애매하게 기분나쁨 정도지 판매량에 직접적인 영향이 있을 정도는 아니었고요.

그런데 이번 포켓몬 '타노스'(x1.2)랑 끔찍한 신규 포켓몬 디자인은 라이트유저층에게도 좀 타격을 줄 이슈가 아닌가 싶습니다.
아마 당장 소드실드는 많이 팔리겠지만... 다음 작부터는 슬슬 라이트유저들 중에서도 구매를 고민하는 사람이 늘어날 것 같아요.
기존 포켓몬 대거 삭제는 어른들에게, 끔찍한 포켓몬 디자인은 어린아이들에게 꽤 크리티컬하지 않을지.

포켓본 본가가 망하길 바라는건 아니지만 정신 좀 차렸으면 좋겠습니다. 대충 만들어도 판매량 비슷하게 계속 뽑히는게 문제니 판매량에 타격을 입어야 해요.
스위치 메이커
19/11/10 09:43
수정 아이콘
솔직히 포켓몬 디자인도 포켓몬 IP 안에 있어야 그럭저럭 괜찮아보이지 그냥 대놓고 다른 게임과 비교해보면 이상한 거 많죠.

저도 망하길 바라는 건 아닌데 진짜 정신 좀 차렸으면 좋겠습니다.
거울방패
19/11/10 11:45
수정 아이콘
사실 전 타노스도 라이트유저에게는 전혀 상관없는 이슈라고 봅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통신교환을 한다는거 자체가 어느정도 하드유저에요

진짜 라이트유저들은 그냥 원래부터 해당버전에 나오는 포켓몬 가지고만 겜하고 챔피언 잡고 겜 끝냅니다.
꿀꿀꾸잉
19/11/10 03:42
수정 아이콘
개발진들 너무 배부른거같아요.. 아무리봐도
스위치 메이커
19/11/10 09:43
수정 아이콘
그래도 천만장씩 파는 게임이니까요... 아니 도대체 어떻게 천만장을 팔았지..
19/11/10 09:56
수정 아이콘
처음부터 망작도 아니고 DS시절엔 아예 명작대접을 받던 IP였으니...
19/11/10 03:51
수정 아이콘
진짜 망할 놈의 오줌머리와 개발진들... 그들이야말로 [상상력이 부족]한 것이였습니다.
소독용 에탄올
19/11/10 04:03
수정 아이콘
저는 반대로 개발능력이 부족하면 수를 줄이면 되고, 뭘 줄일지도 자기들 마음대로라는 "상상력"을 보여주었단 점에서 정말 놀라웠습니다.

나름 잘나가는 시리즈라면 이정도 수준의 내다버리는 식의 격변은 안할거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저의 부족한 상상력을 박살내 주네요 ㅡㅡ;
스위치 메이커
19/11/10 09:45
수정 아이콘
진짜 개발진 욕은 하루 종일 해도 부족한 수준이죠. 오오모리 시게루나 마스다 준이치나 왜 이렇게 통제가 안 되는 건지... 어휴...
terralunar
19/11/10 05:26
수정 아이콘
어디까지 해도 사가나 보자 하는 실험도, 최소한 다른 측면에선 발전이 있으면서 다른걸 깍아내든가..
스위치 메이커
19/11/10 09:46
수정 아이콘
ORAS 이래도 사냐? 삼
SM 이래도 사냐? 삼
USUM 이래도 사냐? 삼
LPLE 이래도 사냐? 삼

이젠 안 속을겁니다. 소실 삼? 안삼
머나먼조상
19/11/10 05:29
수정 아이콘
(수정됨) Xy, 오루알사까지는 재밌게 했는데 선문부터 느낌이 쎄하더라고요
울썬문부터 지능상승해서 레츠고까지 거르고 그 잘난 본가개발진이 만든 작품이 얼마나 잘 나오나 기대했는데 결과는 크크크크크크크
스위치 메이커
19/11/10 09:48
수정 아이콘
레츠고 거르시길 잘하셨습니다. 진짜로요.

저도 썬문부터는 확 게임성 낮아진 게 느껴지더라구요. 근데도 아직도 해외웹진이나 리뷰사이트들은 포켓몬만 보고 점수 퍼주고 있어서 문제죠.
하 이번엔 몇점 주는 지 보겠습니다.
19/11/10 06:39
수정 아이콘
하다하다 본가 시리즈를 접을 줄은 저도 몰랐습니다.
스위치 메이커
19/11/10 09:50
수정 아이콘
주로 가는 사이트들에서 이정도로 비토 나오는 작품도 없었는데 말이죠

USUM도 이 정도는 아니였는데... 그 때는 그래도 기대라는 걸 했다면 지금은 팬들이 망해라, 망해라 염불외고 있는 것 같아요.
19/11/10 14:36
수정 아이콘
망하라고 염불 외는 주된 논리는 ‘얘들은 망해봐야 정신을 차린다‘ 인데
사실 망할 것 같지도 않고, 망한다고 정신을 차릴 것 같지도 않습니다.
Finding Joe
19/11/10 07:21
수정 아이콘
전 2번으로 스택 쌓다가 (XY에서 전체적으로 실망을 좀 했어도 시스템적으로는 개선이 많이 이루어져서 좋았는데, 오루알사 -> 썬문 2연타는 좀...)
3번 지우 우승 실패로 터져서, 그 때 갖고 있던 굿즈 죄다 처분하고 접었습니다.
그 때 그동안 모은 포켓몬 뿌린다고 피쟐에 글도 썼었죠

5세대 리메이크가 나오지 않는 한 제가 본가시리즈를 다시 살 일은 없을 것 같네요.
스위치 메이커
19/11/10 10:24
수정 아이콘
포덕분들 이탈은 계속 가속화되는 느낌입니다. 예전에는 블로그도 꽤 활발했고... 그랬는데 거진 다 죽은 것 같아요.
미카엘
19/11/10 07:40
수정 아이콘
이쯤 되면 안 해 주는 게 맞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고정 소비층을 호구로 봐도 너무 호구로 보네요.
스위치 메이커
19/11/10 10:26
수정 아이콘
맞습니다. 이 정도까지 기다렸으면 됬지... 더 해주는 게 돈만 갖다바치는 꼴이죠.
대학생이잘못하면
19/11/10 08:02
수정 아이콘
이게 맞는거죠. 저렇게 만들어도 사람들이 사 주면 계속 저렇게 만드는거고, 안 사기 시작하면 망하든 잘 만들기 시작하든 할거고요.

저번에도 했던 얘기같은데 포켓몬 게임이 야숨급 자유도+완성도 갖고 나오면 바로 스위치 지르러 갈겁니다 크크
스위치 메이커
19/11/10 10:28
수정 아이콘
솔직히 닌텐도 본사에서 각 잡고 만들면 진짜 개쩌는 게임이 나올 거라는 걸 모두가 알죠. 겜프릭도 그건 알 텐데 기어이 모르는 척 하는 거 보면 참 아쉽습니다. 닌텐도도 왜 그러나 싶을 정도로요.
대학생이잘못하면
19/11/10 10:49
수정 아이콘
그렇게 게임을 만들어서 늘어나는 매출 <<<<< 그렇게 게임을 만드는데 드는 비용 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겠죠.

지금까지는 안 그래도 멀쩡히 잘 팔렸으니까.
팩트폭행범
19/11/10 08:37
수정 아이콘
3d 된 후로 더 똥이된 듯...블랙앤화이트 정말 재밌게 했는데요. PVP 배틀 안해도 만족감이 드는 스토리 연출도 좋았고...
스위치 메이커
19/11/10 10:30
수정 아이콘
3D 전환 이후로 호불호가 많이 갈리게 됬죠

그래도 6세대는 호불호의 영역 안에 있었다면 7세대는 불호 쪽으로 많이들 돌아선..
오래된낚시터
19/11/10 0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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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인물 게임의 상징 몬스터 헌터 조차도 몬헌 월드 와서 제정신 차렸는데
그정도 까진 바라지 않아도 뭔가 극적인 변화는 있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스위치 메이커
19/11/10 1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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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헌 월드 정도면... 와 진짜 대박일듯. 그 정도는 되야 풀프라이스 주고 살 맛 날듯...
고라파덕
19/11/10 0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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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치 메이커
19/11/10 1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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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 보면서 안 사겠다는 마음을 굳혔습니다. 감사합니다.
토야마 나오
19/11/10 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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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됨) 포켓몬 소실 박스 풀셋 미개봉 아직도 안하고 있는데 이게 비싼가보죠??
2013년에 사놓고 미뤄 놓았는데... 최신작만 건드리다 보니
19/11/10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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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켓워커 포함 박스 개봉이면 요즘은 그닥 안 비싸서 9~11 정도 하는데
미개봉이면 많이 비쌀 거에요. 미개봉 매물 자체가 음슴
스위치 메이커
19/11/10 1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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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개봉은 진짜 부르는 게 값일 정도... 예전에 닌텐도 공식 사이트에서 미개봉 밀어내기 했을 때 초단위 커트가...
이츠씽
19/11/10 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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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거의 모든 시리즈에서 스타팅 대신 주뱃을 키우는데 주뱃이...
스위치 메이커
19/11/10 1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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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저도 꼭 시즌마다 키우는 애 있는데 완철포라고... 삭제됬더군요..
Supervenience
19/11/10 1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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ㅠㅠ
고타마 싯다르타
19/11/10 09: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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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포켓몬을 모니터 큰화면으로 할 수 있다는 게 넘 사기라서...
저스디스
19/11/10 0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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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용량핑계는 개추했어요 젤다 야숨, 파이어엠블렘을 이미 경험해본 스위치유저들인데 크크크
스위치 메이커
19/11/10 1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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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용량 핑계는 댈 수가 없죠.

아니 그 위쳐3가 포팅해서 나오는 걸 봤는데...
19/11/10 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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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됨) 저도 본문 문제점에 더해서 여러 불만 사항 있어서 안 사려고 했는데
dp만 해봤던 여친이 이번 작 해보고 싶다고 해서 + 지마켓 3만원 할인쿠폰이 만료직전인데 살게 없어서 결국 삽니다.
안 사야 모래알 만큼이라도 엿먹이는거 알고는 있는데 ㅠㅜ...
일단 전 해보고 게임성에 따라 까는 리뷰나 써볼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스위치 메이커
19/11/10 1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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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보고 중고로 팔면 한장이나마 줄이시는 겁니다...!
피카츄 배 만지기
19/11/10 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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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번 크게 혼나서 열심히 개발하도록 바뀌었음 좋겠는데
워낙 포켓몬이라는 콘텐츠가 가지는 매력땜에 판매량이 급감하리라고는 상상이 안됩니다. ㅠ ㅠ
스위치 메이커
19/11/10 1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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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난다고 바뀌는 게 아니라는 걸 수많은 사례에서 지켜본 터라...

혼나고 또 혼나다가 어느 순간 몰락하는 게 더 많았던 것 같습니다...
19/11/10 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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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5세대 리메이크나 기다리렵니다. 3세대 리메이크한 거 보면 4세대 정도 볼륨 리메이크해봐야 어정쩡할테고
5세대는 1&2 컨텐츠를 합쳐버릴 수 있고 이것만 해도 그동안 늘 봐온 포켓몬스터랑은 완전히 다른 게임이 되겠죠.
1 스토리 + 2 스토리 + 핸섬스토리에 포켓우드 조인애버뉴 포켓뮤지컬 배틀서브웨이 트라이얼하우스 메달랠리 하나의난관 추억링크 미연시까지
N이랑 후일담으로 2세대 레드처럼 1 주인공이랑 한판 붙게 해주는 것도 좋고

솔까 이정도는 해줘야 스위치타이틀이지
스위치 메이커
19/11/10 10:58
수정 아이콘
1,2세대 리메이크는 진짜 좋았는데 .... 3세대는 불안불안했죠.

5세대 스토리도 에피소드 델타같이 해버리면.... 어음....
19/11/10 10:34
수정 아이콘
포켓몬을 창조한곳이 게임프리크고 게임프리크 대표가 포켓몬 창조주인데 닌텐도가 뭐 어쩔게 있나요.
닌텐도는 이 미쳐버린 꿀단지ip 같이 껴안고 핥는것만으로도 행복사 직전인디...

타지리 사토시 및 개국공신들이 눈 시퍼렇게 뜨고 살아있는데 닌텐도 퍼스트로 개발하려면 한 18세대쯤 되야할듯...
스위치 메이커
19/11/10 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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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세대면 40년은 더 걸리겠네요 하... 크크크ㅡ
거울방패
19/11/10 1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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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썬문때 처음으로 챔피언 못잡고 포켓몬을 접어서 (너무 지루해서) 그 이후로는 언제 다시 돌아올수있을까 고민했는데 여전히 못 돌아갈거 같긴 합니다.

근데 본문에 조금 이상한게

1. 전국도감은 이미 7세대 썬문에서 없어졌습니다.
3. 저는 애니메이션을 보진 않지만, 썬문 애니메이션은 평가가 굉장히 좋지 않나요?
스위치 메이커
19/11/10 1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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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도감은 7세대에 없어졌지만 도감에 존재하지 않는 포켓몬도 무버나 뱅크를 통해서 옮겨 오는 것은 가능했습니다.

게임 내에 모든 포켓몬의 데이터가 존재했으니까요. 근데 8세대는 아예 이런 걸 없애고 데려올 수 없게 만들어버린겁니다. 전국도감과는 별개의 문제...

썬문 애니메이션은 솔직히 작화랑 분위기 자체를 다르게 가져간 터라... 저는 별로 안 좋아합니다. 우승한 리그도 참... 아쉬웠구요
거울방패
19/11/10 1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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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전국도감이 없어진거랑 별개로 과거 포켓몬을 들고오지 못하게 한게 문제인거죠.

전국도감은 이미 썬문때 없애버렸으니까요.
비밀정원
19/11/10 13:12
수정 아이콘
뚜껑 완전히 열릴 때까지는 확정적인 평가는 보류하고 싶은데, 아무리 봐도 그냥 게임프리크라는 안정적인 월급공급처에 빨대만 꽂을 생각인 게임개발자들만 남은 느낌-_-; 짜증만 납니다.
류수정
19/11/10 16:58
수정 아이콘
개망하는건 말도안되는 바람이고, 그냥 천만장만 안넘겼으면 좋겠어요.

지금까지 포켓몬 소프트중에 1000만장 못넘은게 USUM같은 확장판이나 블화2같이 기기 생명 끊기고 나온 작품들 정도인데, 새로운 세대의 첫작품이 1000만장 안팔리면 역대 최초거든요. 그정도까지 가면 얘들도 뭔가 움직임이 있겠죠.
수부왘
19/11/10 2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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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유기수준이죠 이건
전설덱장인
19/11/10 2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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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인터뷰 보니까 전국도감은 이제 앞으로도 예정 없다고 하네요. 그리고 모든 포켓몬 구현하는 것 역시 이제는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한다는 핑계가 시간과 인력 부족. 크크크크.....천만장 가뿐하게 팔아 치우는 게임이 저딴 핑계 대는 거 보니까 진짜 극혐입니다
잠이온다
19/11/11 00:01
수정 아이콘
솔직히 좀 역겹긴 합니다.

하다못해 팔콤의 궤적이나 이스, 거스트의 아틀리에같은 진짜 마이너한 작품들도 진보라는걸 하는데 포켓몬은 당연히 천만장 파는 프렌차이즈인 만큼 지원도 빵빵하게 받고, 안되면 파이어 엠블렘처럼 외주도 넉넉하게 줄 수 있을텐데, 왜 아직도 3-4년 전 작품이랑 비교되면서 욕먹는지 모르겠어요. 이정도면 진짜 ip믿고 똥배짱 부린다고 봐야....

사실 진짜 무서운건 이래도 팔릴 것 같다는 거.... 포켓몬 팬들은 그냥 포켓몬을 잊고 다른 게임을 즐기시는게 그나마....
프라이드랜드21
19/11/11 10:55
수정 아이콘
차라리 닌텐도가 강제인수해서 링피트나 젤다에서 보여준 모션캡쳐랑 합쳤으면 좋겠네요. 직접 걸어서 필드 이동하고 암 트위스트 동작하면 공중날기가 시전되는 식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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