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e |
2010/08/12 19:16:22 |
Name |
커피우유 |
File #1 |
kingtca_222_build.SC2Replay (12.6 KB), Download : 226 |
File #2 |
Kingtca식_대저그전_2.2.2_빌드.hwp (1.41 MB), Download : 228 |
Subject |
[P vs Z] 스타2 Kingtca 식 2/2/2 빌드 |
Kingtca 식 2/2/2 빌드
안녕하세요 내일모래 40인 스타2 노땅 프로토스 유저 Kingtca입니다.
손이 늙어 컨트롤이 안 되니 빌드와 전략빨로 근근히 다이아 유지하고 있습니다.
제가 레더 하면서 3종족 상대로 주로 쓰는 빌드가 몇 가지 있는데 그중 대 저그전 주력빌드 하나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스타1 초창기 때 투게이드가 저그전의 정석으로 굳어질 무렵 노블토스라고 커세어,다크를 활용한 빌드를
만들어 1게이드 전략의 장점을 알리려 노력했던 적이 있었는데 스타2에선 오히려 2관문 광전사 푸쉬는
정식발매 이후로 거의 사장되고 1관문 테크 위주의 플레이나 빠른 광자포 더블이 주류가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2관문을 기본으로 한 빌드를 만들어 봤는데요, 저 같이 손 느리고 멀티 캐스팅 힘든 초보
유저 분들도 구사하기 쉽게 정형화 시켜봤습니다.
2/2/2 빌드... 테란의 1/1/1 전략이 떠오르시죠?
제가 이 빌드를 2/2/2 빌드라고 이름 붙여본 것은 초반 빌드에 2가 많이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 2증폭-2관문-2광전사-2융화기-2파수기-추가 2관문-2파수기-2수정탑-공방업 빌드
전략의 기본 개념
초반 2관문 푸쉬로 저그를 압박하고 이후 최적화된 빌드로 빠르게 공방업 한 후 타이밍 러쉬.
빌드오더
9 수정탑
10 탐사정(연결체2증폭)
*초반 2관문 체제이기 때문에 정찰을 늦추고 자원을 최대한 많이 확보하기 위함입니다.
14 관문 2개 건설 후 정찰
16 수정탑
18 수정탑
18 광전사 2기 소환 (증폭*2)
24 광전사 2기 소환
* 이쯤이면 상대가 빠른 앞마당인지 아닌지 대충 체제 파악니다.
빠른 앞마당만 아니면 이후 정상 테크로 진행하면 됩니다.
* 만약 빠른 앞마당이면 최대한 하드하게 6 광전사로 공격하고 밀 수 있다 판단되면 계속 러쉬하고
수비가 견고 하다면 광전사 6기 까지만 찍고 정상 테크 사용.
* 초반에 질럿 푸쉬 이유는 초반 앞마당 견제도 있지만 저그로 하여금 후반에 운영 효율이 떨어지는
저글링을 강제하기 위함입니다. 광전사는 확실한 교전 아니면 최대한 압박만 해주고 빠집니다.
* 그리고 초반 심시티는 밑에 예를 든 그림처럼 연결체 주변으로 오밀 조밀하게 지어야 맹독충 러쉬에 대한
피해를 무력화 시킬 수 있고 이 후 뮤타 견제나 빈집털이에도 자유롭게 됩니다.
29 게스(융화기) 2기 건설
30 광전사 2기 소환
34 수정탑 (입구쪽)
34 제련소(포지)
35 인공제어소
35 탐사정(증폭)
* 이 시점에 정찰 탐사정으로 2차 정찰을 통해 상대 체가 파악 되야 하며 상대가 앞마당 멀티를 했는지
저글링을 다수 운영 하는지 바퀴 찌르기 테크 인지에 따라 빌드가 갈린다.
* 상대가 저글링 확보 하면서 앞마당 가져간 광자포 없이 이 후 빌드 진행.
* 상대가 앞마당 없이 빠른 바퀴 찌르기면 제련소 완성 되자마자 입구 쪽 포톤 소환 하고 질럿으로 방어한다.
* 상대가 앞마당 없이 빠른 맹독충 러쉬면 연결체 미네랄 필드 안쪽으로 광자포 2기 건설해서 심시티로 수비.
* 심시티는 밑의 그림처럼 해줍니다.(그림 첨부가 안되서 원본 파일 첨부 합니다.)
36 수정탑
37 제련소 완성 즉시 상대가 바퀴면 입구 쪽 포톤 저글링 다수가 발업 상태면 맹독충이 의심 되니 연결체 쪽 건설
38 공격력 업그래이드(증폭 계속 몰아줍니다)
39 인공제어소 완성되면 바로 차원관문 연구(증폭 1회만)
39 파수기 2기 소환
45 수정탑(혹시 모를 땅꿀망 대비를 위해 사각 지역에 건설)
45 관문 2개 건설
46 파수기 2기 소환
*초반에 병력을 파수기만 2기씩 두 번 생산 하는 것은 파수기를 미리 확보 하여 파수기의 마나를 많이 확보하기 위함입니다.
*파수기 확보 후 언제든지 러쉬 갈 수 있다고 느끼게 저그에게 긴장감을 줍니다.
*탐사정 정찰로 상대가 멀티 먹고 가시촉수로 방비가 잘 되어 있다면 파수기 2~4기 타이밍에 멀티도 좋은 선택.
50 내부와 외부(적진 근처에 들키지 않게)에 수정탑 2개 건설.
52 방업(증폭 계속 써줍니다)
53 차원관문 완료 후 추적자 4기 소환 한 후 러쉬.(러쉬 가면서 탐사정 1기 동행 하고 앞마당에 수정탑 건설)
61 외부 수정탑에서 추적자 4기 소환, 본대와 합류해서 입구 공격.(추적자 3번째 소환 정도에 공방업 완료)
* 첫 러쉬에 앞마당 파괴 가능하면 하드코어하게 공격.
* 가시 촉수 4개 이상 박고 수비에 치중하면 멀티 먹고 환상 연구해서 환상 불사조로 수시 정찰하며 상대
체제에 따라 후반 운영.
* 특히 상대가 초반에 멀티를 가시촉수와 저글링 조합으로 수비 한다면 뮤타 저글링 체제를 의심해볼만 하니 같이 멀티 후 우주관문 2~3개에서 수비 하면서 불사조를 모아주고 병력은 돌진업 광전사 위주로 모아주다 적정수의 불사조가 모이면 과감하게 교전하여 뮤타수를 줄여줍니다.(뮤타는 모이면 모일 수록 강해지니 불사조 컨트롤로 최대한 피해를 주면 수를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 나중 한타 싸움 때 파수기의 환상으로 거신이나 집정관 다수 소환 후 교전 하면 저그의 공격력이 분산되어 좋습니다.
* 리플레이는 플레이어의 프라이버시 때문에 컴퓨터 아주 어려움 모드로 올려드립니다.(그냥 빌드 순서만 참고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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