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화창한 날씨와 함께 WCS KR Season 1 GSL Code S 4강이 진행되는 날입니다.
WCS KR Season 1 GSL에서 가장 큰 화제가 되었던 경기인 지난 5월 2일 치러졌던 Code S 16강 Group B 경기를 아마 모두 기억하실 겁니다.
현장에는 정말 많은 여러분들이 모여서 4명의 선수를 각각 소리 높여 응원해주셨고 원이삭, 이승현, 이신형, 이영호 선수는 모두 최선을 다하며
전 세계 시청자들에게 최고의 경기력을 선보였습니다.
오늘 알려드릴 내용은 16강 Group B 경기 중 최종전인 5경기 1 Set (원이삭 vs 이승현) 의 경기 속도에 관한 문제입니다.
주최측은 최종 확인 결과 원이삭 선수와 이승현 선수의 1 Set 경기에서
게임 시간으로 1분 4초에 게임의 속도가 “아주 빠름” 에서 “빠름” 으로 변경되어 그대로 1 Set 종료시까지 진행된 점을 확인했습니다.
스타크래프트II 는 처음에 대기실에서 “심판” 으로 지정 된 인원이 게임 진행 중에도 게임의 진행 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디폴트로 설정된 단축키는 – 키와 + 키 2개 입니다. 당시 상황을 완벽하게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지만
정황상 매우 높은 확률로 (거의 확실하게) “심판”으로 지정 된 GOMTV측 두 명의 게임 연출 중 한 명이
이승현 선수의 아이디콜 소개가 나갈 때 화면 연출을 하다가 – 키를 누른 것으로 추측됩니다.
리플레이 복구 기능을 통하여 속도가 변한 시점을 찾아보니 게임 타이머로 “1분 4초” 시점 이었으며, 이는 VOD를 통해서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
http://kr.gomtv.net/bygomtv/vod/15933?set=13 : VOD 에서 2분 50초 지점입니다.
2분 50초 이후에 아주 약간이지만 일벌레 속도가 느려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명백히 선수들의 플레이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요인으로 GOMTV의 운영 미숙으로 인해 생긴 문제입니다.
이에 따라 해당 문제로 인해 영향을 받았을 당사자인 원이삭 선수와 이승현 선수 그리고 SK Telecom T1 과 StarTale 팀에게 사과 드립니다. 아울러, 강남 GOMTV 스튜디오에 방문해서 열정적으로 응원해주신 관람객 여러분들과 온라인으로 경기를 시청하고 계셨던 시청자 여러분들께도 진심으로 사과 드립니다.
공지를 올리기 전 해당 문제에 대해 GOMTV는 SK Telecom T1 과 StarTale 측에게도 사실을 알리고 재발 방지를 약속하며 사과를 드렸습니다. 하지만 이는 양 선수에게 동등하게 적용된 문제였으며 이미 경기의 승패가 확정된 상태이기 때문에 결과를 번복하거나 재경기를 진행하진 않음을 알려 드립니다. (재경기를 요청한 선수 역시 없습니다.)
GOMTV는 해당 문제에 대해 관계자와 시청자 여러분들께 사과 드리며 재발 방지를 위해
게임연출과 해당 사건을 공유하고 같은 실수를 방지하고자 게임 상의 속도 조절 부분 단축키 변경과 함께
혹시나 있을 또 다른 운영상의 문제점을 방지하기 위하여 두 명의 게임연출이 역할을 분담하여
한 명은 패자 맵 선택 확인, 게임 생성, 선수 및 타 게임연출 로비 초대를 담당하며
다른 한 명은 해당 대회 맵 버전 체크, 게임 스피드 체크, 최종 초대 인원 확인을 분담하여 운영할 계획입니다.
다시 한번 해당 사건에 대해 여러분들께 양해를 구하며 앞으로 더욱 노력하는 GOMTV가 되겠습니다.
오늘 진행되는 4강 경기도 재미있게 시청해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제공 = 곰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