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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달되었던 공지사항들을 모아놓은 게시판입니다.
Date |
2001/10/08 03:59:08 |
Name |
pgr21 |
Subject |
[공지] 승률계산시 기본맵점수 부가 |
승률에 따른 점수부가 문제를 손님의 건의대로 기본 맵점수(?)를 부가하는 것으로 결정할려고 합니다.
기본맵점수(C)란, 모든 맵에 기본적으로 C승 C패가 있다고 가정하는 것입니다.
기본맵점수를 도입하는 기본적인 취지는
2승1패 정도의 작은 전적을 가지는 맵과 20승 10패 정도의 많은 전적을 가지는 맵의 승률을
어떻게 합리적으로 유추해 내느냐에서 나왔습니다.
기본맵점수를 몇점으로 부가하느냐 문제는,
라그나로크에서의 저그 대 테란 성적 (1승11패)와
로템에서의 저그 대 토스 성적 (69승 41패)으로 결정했습니다.
기본맵점수를 도입한 승률과 점수는
승률 = (승수+기본맵점수)/(승수+패수+2*기본맵점수)
점수 = 50점*(1-승률)
승 패 기본맵점수 승률 점수
11 1 0 0.917 4.17
11 1 10 0.656 17.19
11 1 20 0.596 20.19
11 1 21 0.593 20.37
11 1 30 0.569 21.53
69 41 0 0.627 18.64
69 41 10 0.608 19.62
69 41 20 0.593 20.33
69 41 21 0.592 20.40
69 41 30 0.582 20.88
로템에서의 저그 대 토스 점수는 기본맵점수의 변화에 따라 19-21점 정도로 별로 차이가 없는 반면,
라그나로크의 점수계산시에는 상당히 변화가 심합니다.
기본맵점수를 너무 작게 잡으면, 경기수가 작은 게임의 경우, 다음 게임의 승패에 따라 점수변화폭이 크게 됩니다.
라그나로크에서 저그로 테란이기기와 로템에서 토스로 저그 이기기가 비슷할 정도로 힘들다고 생각해서 기본맵점수를 21로 정했습니다.
다음 업데이트에 기본맵점수를 고려한 승률로 바꿀수 있을지는 장담할수 없습니다만..
바꾼다면 위와같이 될것입니다.
결론적으로,
현재는 로템에서 토스로 저그를 이기면 +26점, 지면 -24점 정도 됩니다만,
기본맵점수로 바뀌면, 이기면 +29.6점, 지면 -20.4점 으로 됩니다.
건의해주신 "손님"이라는 분께 감사드립니다. ^_^
잡담으로, 표본평균과 모평균의 추정이라는 개념으로 승률계산을 해보았으나,
생각보다 마음에 드는 그림이 안나오더군요. 결국 기본맵점수 부가라는 제자리로 돌아왔습니다.
그리고, 언제든지 반론 환영이구요, 예기하지 못한 오류가 발견되면 수정가능합니다.
그럼.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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