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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2013/05/31 18:22:39
Name 이슬먹고살죠
Subject [기타] [스타1] 공중 공격 탱크 VS 일반형 드라군
https://cdn.pgr21.com/pb/pb.php?id=bug&no=115904 (전설의 시작)
https://cdn.pgr21.com/pb/pb.php?id=free2&no=45628 (맵퍼의 등장)
https://cdn.pgr21.com/pb/pb.php?id=free2&no=45631

시간이 없으신 분들을 위해서 제가 정리를 해보자면

1. 계란말이님이 공중공격탱크, 일반형드라군, 잠복이동 럴커 패치를 하면 어떤 결과가 나올지 질게에 올렸습니다.

2. 결과는 보시는대로... 저테전은 초중반 테란우세, 디파뜨고나면 저그우세로 결정되었고, 저프전은 시종일관 토스우세(아니, 이거야말로 중반을 못넘기겠죠) 로 결정났으나, 테프전은 의견차가 좁혀지지 않았습니다.

3. 초반 입스타(문자 그대로의 의미로)로는 초반 토스우세, 중후반 테란우세에서 초반 토스가 극도로 우세해서 중후반에 가지 못한다가 대세였습니다.

4. 빌코님께서 드래프트로 맵을 구현하셨고, 손스타가 구현됐을때 진실은 초반 토스 강우세, 중반 테란 약우세, 후반 테란 강우세였습니다.


근데 저는 여기서 의문점이 생겼습니다.

333업 질드 vs 33업 벌탱 200이 붙으면 테란이 기껏 두부대정도(그나마도 벌쳐위주) 죽는다는 것은 문과인 저도 압니다.

예전에 무한맵에서 실험을 해본 결과에 따르면, 탱크 200이 뭉쳐서 시즈모드하면 울트라, 저글링, 질럿, 드라군, 그밖에 시즈탱크보다 사거리가 짧은 어떤 유닛도 탱크를 때리지 못합니다.

단순 퉁퉁포로 전진하는 벌탱을 막는데는 드라군2부대+질럿3부대보다 드라군3부대+질럿2부대가 효율적입니다. 아마 드라군5부대가 제일 효율적이겠지요. 다만 드라군 5부대가 싸우려면 센터가 파이썬정도는 되어야 겠습니다만

그럼 왜 토스는 지상군에 질럿을 조합할까요? 그건 바로 질럿의 화력이 아니라 맺집+밀리+이속+작은 크기를 이용해 탱크의 스플래쉬를 유도하기 위해서입니다. 오죽하면 테프전에서 테란유닛 제일 많이 잡는 유닛은 탱크란 말이 있겠습니까.

하지만 다수대 다수로 갈수록 밀리유닛인 질럿은 탱크에 붙기 힘듭니다. 지상유닛이기 때문에 어차피 일렬로 달려들어야 하기 때문이죠.


자, 다음 생각으로 가 봅시다. 탱크가 지상공격을 한다고 지상군으로 상대하지 않나요? 탱크가 공중공격이 된다면 공중유닛을 쓸 수 없다는 말은 근거가 빈약해 보입니다.(물론 탱크가 어처구니없게 강한것은 있지만 말이죠)



어차피 초반에 토스가 많이 유리하다면, 유닛조합에서 중요하게 여길 것은 가성비가 아닌, 인성비입니다.

테란이 원팩더블말고는 할 것이 없다? 그리고 서로 실력이 비슷하다? 그렇다면 투혼처럼 삼룡이가 먹기 쉽다고 하더라도 먼저 자원을 폭발시킨 토스가 제3멀티 추가+테란 삼룡이 방해(결국 먹기야 먹습니다)는 가능하다는 것을 아실 겁니다.

그럼 이렇게 앞서가는 자원력, 생산력으로 그냥 스타게이트 네개짓고 커세어만 죽죽 뽑으면 안되나요? 웹용이 아니라, 질럿 대용으로 말이죠.

커세어는 중형이고 드라군과 체력/실드가 동일합니다. 질럿보다는 탱크에 약하겠지만, 탱크만 100마리가 아니라면 탱크 위까지 도달할 수는 있습니다. 이후 상황은 질럿붙은 탱크가 팀킬에 사라지는 것처럼 되겠지요.

질럿의 화력 대신 커세어는 웹이 있습니다. 기본은 오폭유도이되, 테란이 탱크로 드라군부터 점사해준다면 멀뚱히 떠있는 커세어는 웹을 걸어주면 되는 것이죠.



한줄로 정리해서, 공중 공격 탱크 VS 일반형 드라군 싸움에서, 한방병력을 올드라군+템플러에 질럿대신 커세어를 추가시킨다면 테란 200과 할만하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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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
13/05/31 18:26
수정 아이콘
커세어 웹 사거리가 생각보다 짧아서 커세어만 일점사해주면..
이슬먹고살죠
13/05/31 18:28
수정 아이콘
커세어는 웹드라군 전략에서 사용되는 것이랑 다르게, 질럿 대용으로 사용됩니다. 즉, 부대단위(최소 2부대)로 운용하자는 것이죠.
anytimeTG
13/05/31 18:27
수정 아이콘
가스가 너무 부족해서 소용없을거 같습니다.
이슬먹고살죠
13/05/31 18:29
수정 아이콘
안되려나요... 한 4가스 파면 감당할 수 있지 않을까요
스타트
13/05/31 18:32
수정 아이콘
적어도 투스타에, 템에 온니 드라면 가스가(..) 그리고 커세어는 질럿보다 탱킹이 더 안되죠. 심지어 150/100에.. 스타게이트 150150이구요.
드라도 원래보다 더 못 찍게 되구요. 이게 불사조면 모르겠는데, 그전에 테란이 나오면 지상을
막을 방법이..
anytimeTG
13/05/31 18:34
수정 아이콘
커세어가 가스 100인걸로 기억하는데, 업그레이드 안돌리고 옵저버 최소한으로 뽑고 다른 테크 배제하면 4가스로 드라군 커세어 200모을수 있을거 같긴 한데, 의미가 없을듯...
Bayer Aspirin
13/05/31 18:31
수정 아이콘
이거 후반에 가면 질럿대신에 빠르고 일직선으로 가지도 않는
빠른 공중 유닛이면서 체력이 많은 애들로 탱크 스플래쉬 자살을 노려야 하는 건가요?
하..하늘의 왕자!?
보다는 스피드업한 셔틀이 더 좋겠네요.
귤마법사
13/05/31 18:39
수정 아이콘
스플래쉬 자살은 노리기도 힘든 게 테란이 탱크만 뽑는 건 아니죠. 마린이나 골리앗만 섞어줘도 공중유닛은 그냥 사용불가입니다.
이슬먹고살죠
13/05/31 18:40
수정 아이콘
질럿 100/60 서로풀업일 경우 탱크에 네방
커세어 100/80 서로풀업일경우 탱크에 세방
셔틀 80/60 서로풀업일경우 탱크에 두방
하늘의왕자 130/90 서로풀업일경우 탱크에 세방
참고하시면 좋을것같습니더
페르디난트1세
13/05/31 18:34
수정 아이콘
여기에서 간과하시는게... 실제 실험에서 일반형 드라군이 마인을 생각보다 잘 제거하지 못했습니다. 옵저버는 탱크에 다 터져나가구요, 안보이는 상황에서 튀어나오는 마인을 드라군이 뚜껑을 열었다 닫았다 하는 사이에 생각보다 잘 잡지를 못하더군요.
이슬먹고살죠
13/05/31 18:43
수정 아이콘
평소보다 옵저버에 드는 가스가 더 많단말쑴이신가요?
페르디난트1세
13/05/31 18:57
수정 아이콘
그거보다는 아예 마인밭 탱크진에 들이대지를 못합니다. 탱크 사거리에 스캔때문에 옵저버가 아예 접근을 못하기 때문에 마인제거를 위한 디텍팅이 거의 불가능해요. 결국 노 디텍트 상태로 탱크진 앞의 마인밭을 뚤어야 된다는건데 많이 힘들다고 봅니다.
곡물처리용군락
13/05/31 18:47
수정 아이콘
스1한타는 테>>프라는건 기정사실인데 이상하신분이 있네요..
13/05/31 22:15
수정 아이콘
이상한 분이라 표현할 것까지야 있나요...
swordfish
13/05/31 18:51
수정 아이콘
스1에서 탱크는 걍 op죠. 특히 국민 맵이라던 로템 같은 극악의 테란맵에서는 정말 지금 생각하면 이긴 토스 선수가 대단하고 느껴질 정도 입니다.
샤르미에티미
13/05/31 19:02
수정 아이콘
커세어는 일단 거기까지 운영도 안 되지만 뭉쳐 다니기 때문에 탱크로 일점사 하면 5~6기씩 터져나갈 겁니다.
그리고 스타1은 인터페이스가 워낙 안 좋아서 웹을 잘 퍼뜨려서 쓰기도 어렵고요. 같이 잘한다면 결론적으로
테란이 유리하다는 이야기죠.

차라리 커세어 한 기만 뽑고 템플러 다수 뽑아서 환상 커세어 끝도 없이 만들고 템플러는 아칸으로 합체하고
나머지 병력과 함께 돌격하는 건 어떤가 하는 생각이 드네요. 실험하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 궁금하긴 합니다.
빠독이
13/05/31 19:06
수정 아이콘
극렬 토스빠였던 학창 시절엔 탱크 사기라고 해도 테란 친구들도 별 말 못하더군요.
물론 탱크 인구수가 3이어야 한다고 하면 엄청난 반발을 들었지만.. 그게 스2에서 현실이 되다니 크크크
원 빈
13/05/31 19:20
수정 아이콘
아비터가 있는데 굳이...
아비터도 환상으로 여러개 만들면 쉽게 1.4하진 못할 테고..
이슬먹고살죠
13/05/31 20:29
수정 아이콘
하아... 풀업질드가 풀업벌탱상대로 탱크만 쥴일수잇어도 할만할텐데말이죠
귤마법사
13/05/31 21:47
수정 아이콘
이슬먹고살죠님이 이런 글 장 올리셔서 저도 예전에 했던 궁금증같은 것이 다시 떠올랐네요
대지 대공 둘다 가능한 유닛은 공격력두배가 되고 대지만 또는 대공만 가능한 유닛은 대지 대공 둘다 공격할 수 있고...이러면 게임 양상이 어떻게 될까 궁금했는데 말이죠
13/05/31 21:49
수정 아이콘
저... 저그는...........ㅜ.ㅜ
13/05/31 21:53
수정 아이콘
공중유닛은 상대가 안되죠.
공중유닛 특성상 유닛끼리 겹치는 경우가 많고, 그럴 경우 탱크에 녹아내리는건 일도 아니니까요.
이슬먹고살죠
13/05/31 22:02
수정 아이콘
참 근데 또 재미있는게, 예전에 팀밀리로 질럿 400마리 vs 탱크 400마리를 붙어봤습니다. 탱크는 센터에 시즈모드해서요. 결과는 질럿의 압승이었습니다. 100마리는 넘게 남더군요. 스타는 오묘합니다.
아우쿠소
13/05/31 22:02
수정 아이콘
휴 나름 거의 모든글은 다 읽는다고 생각했었는데 이런 글이 있었네요 맵까지 제작하실줄은 크크크 ..

정독하고 왔는데 손스타는 입스타보다 우월하군요 아 간만에 스타1 하고 싶어지는 글이네요 ^^
이슬먹고살죠
13/05/31 22:06
수정 아이콘
합시다!! 아시아에요 피쉬에요 제가갈게요
아우쿠소
13/05/31 22:23
수정 아이콘
크크 아쉽게 집에 와버렸습니다. ^^
그리고 전 피쉬는 물고기인줄아는 허접한 공방 무한 토스유저라서 흑흑 저랑 놀아주셔도 재미 없을꺼여요 ㅠㅠ
송화경
13/06/01 13:20
수정 아이콘
저도 이거 생각한 적이 있었는데요. 제 생각으론 캐리어를 뽑아서 탱크 스플래쉬를 유도하고 질럿 돌격하면 어떨까 싶더군요. 탱크 사거리 밖에서 인터셉터만 사출해서 탱크 포격을 유도한후 질럿이 달린다면요. 일단 인터셉터가 싸고 (미네랄 25) 빨리 생산되어서 스플래쉬 유도엔 그만인 듯 싶었습니다. 커세어보다 나을 거예요
송화경
13/06/01 13:25
수정 아이콘
그리고 이건 비등하다고 결론이 나왔지만요. 실제로 게임을 계속하고 노하우가 쌓이다보면 결국 토스가 테란 압도할 것 같습니다. 드라군 일반형이면 테란이 믿을 건 탱크 뿐이 없습니다. 즉 전략이 단순해진다는 거죠. 하지만 토스의 경우 드라군이 강해지면 다른 전략들도 강해집니다. 또 소모전하는 것도 최적화하는 타이밍이 생길텐데 그럼 토스가 더 세지죠. 시간이 갈수록 결국 토스 > 테란이 될 것 같습니다.
스타트
13/06/01 14:14
수정 아이콘
근데 이거 결과가 나왔었을때 실력이 비슷했었나요? 게임하는 사람 둘이 실력차이가 났으면 의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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