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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2006/01/18 16:32:06
Name jyl9kr
Subject 드라군에 관한 고찰.
================================================================================

요즘 피지알을 뜨겁게 달구고 있는 화두인 프테전 밸런스!!
저는 이 모든 밸런스 분쟁의 근원은 다름 아닌 드라군이라고 생각합니다. 왜 뜬금 없이 드라군이냐...라고 하는 분들이 다수겠지만-어디까지나 만일이지만 만일, 드라군이 사업 업글을 안해도 이미 사거리 6인 되다가 사업까지 하면 사거리가 8이 되면 어떻게 될까요? 거기다 공격형식마저 인스턴트 형으로 바뀌고 노멀형으로 바뀐다면?

거기에 더해 업글 한번 할 때마다 데미지가 +2가 아닌 +3으로 늘어나게 되고, 빌드 타이밍은 과거에 그러했듯 질럿과 같게 된다면? 이렇게만 된다면 옵져버 없이도 온니 드라군만 어택찍어도 마인밟아서 드라군 죽는 일은 거의 없게 되겠고, 벌쳐는 말 그대로 드라군의 '밥'이 될테죠. 그리고 초반 압박 역시 훨씬 강해질테고. 아마 테란이 FD는 생각도 못하게 될듯 싶군요. 초반에 사업을 누르지 않아도 된다는 건 그만큼 드라군 1기나 로보틱스의 타이밍이 더 빨라진다는 거니까...

거기다 뭐 인스턴트형이면 자연히 AI도 좋아지게 될테니...뭐;;;
이렇게만 된다면 저그를 상대로 할때 템테크보다 드라군을 먼저 뽑으면서 가도 뮤탈에 밀릴 일이 드물게 되겠고, 저글링 상대로도 드라군이 의외로 쎄지게 되겠고...시즈 포격에 맞지 않고 마인제거도 1방에 가능한데다가...;;
이 정도만으로도 충분히 논쟁이 되고 있는 프테밸런스가 종식 되지 않을까요?

===============================================================================

실행이 불가능하다는 거 당연히 알고 쓴겁니다. 그러나 만일 드라군이 이런 식으로 변하게 패치된다면...그래도 밸런스 논쟁이 있을까요? 대충 종족상성에 맞아 떨어질 꺼라고 생각하는데...토게에 어울리지 않는 글이라면 유게로 옮길께요.(옮겨주시면 더 감사...-_-;;-이런 파렴치한..-)

ps. 솔직히 말해서 드라군의 능력치가 이렇게 변하게 된다면 어떻게 될지...정말 궁금합니다.

ps2. 위에 말대로 바꾸면 토스가 너무 좋아진다고 생각되신다면...적절한 드라군 상향 패치는 어느 정도가 좋다고 생각되십니까?
* homy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2006-01-18 16: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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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01/18 16:35
수정 아이콘
ㅡㅡ;;
글쎄 과연 5:5가 될수 있을까요... 솔직히 유머게시판이 아닌가 하고 살짝 의심했습니다...
제법무아
06/01/18 16:36
수정 아이콘
테란 압살당하죠 저그도 그렇고... 5:5가 아니라 9:1 될듯...
럭셔리컨트롤
06/01/18 16:37
수정 아이콘
- - 5:5라니요 지금도 플테밸런스 토스쪽으로 기운상태인데
님의 말처럼 드라군패치가된다면 9:1 아니 10:0으로 플테밸런스 기웁니다
골리앗~
06/01/18 16:45
수정 아이콘
그럼 프로토스 크래프트로 게임을 바꿔야하겠죠.

드라군이 그렇게 패치가 된다면 참으로 우울할거에요.
StaR-SeeKeR
06/01/18 16:45
수정 아이콘
토스가 좋은 상성인데 드라군이 저렇게 된다면 -_-;
저그도 타이밍에 상관없이 드라군에 대한 압박이 커질 듯 흐흐...
제 생각으론 볼 것도 없이 토스가 너무 좋아진다란 생각을...
06/01/18 16:46
수정 아이콘
탱크건 뭐건 그냥 드라군 200 찍어서 어택땅하면 GG
토스 크래프트~
06/01/18 16:47
수정 아이콘
저글링 상대로 의외로 쎄지는게 아니라 저글링이건 뭐건 러커건 뭐건 다 후려잡는 절륜한 공격력을 지니게 됩니다. ^^; 러커보다 사정거리가 높으니 연탄조이기라는 단어는 이제 게임상에서 사라지게 되겠쿤요. 유게 ㄱㄱ
이준석
06/01/18 16:50
수정 아이콘
다른종족으로도 게임을 좀 해보시는게;;;;;
진리탐구자
06/01/18 16:50
수정 아이콘
그렇게 되면 히드라 웨이브가 아니라 드래군 웨이브가 될 겁니다. ;;
비롱투유
06/01/18 16:57
수정 아이콘
.. -_- 그렇게 바뀐다면.. 후덜덜덜..
테란이나 저그는 대체 무엇을 해야할까요..
진리탐구자
06/01/18 16:58
수정 아이콘
아마 저렇게 바뀐다면
'가까우면 하드코어, 멀면 온리 드래군' 이런 말이 생길지도. ;;;
유이치
06/01/18 16:59
수정 아이콘
프로토스 할 맛은 나겠네요 ㅋ 그냥 드라군만 계속 뽑아서 밀면 될 듯~
Den_Zang
06/01/18 16:59
수정 아이콘
... 할말이 없습니다 ;;
06/01/18 16:59
수정 아이콘
뮤탈녹고 러커는 밥이고 저글링도 밥이고 scv는 세방이고 마린은 2방 벌처고 탱크고 나발이고 온니드라군 어택 게임끝
swflying
06/01/18 17:00
수정 아이콘
그냥 벌쳐한테 잡히는 일만 없어도 테플전 밸런스는 잘 맞아갈겁니다.
인공지능 높이면 테란이 훨 불리해질거라고요?
현재의 맵에선 물론 그렇겠죠.
다 맵이 맞춰줍니다.
오히려 인공지능과 업글효율을 높여서 후반까지 창과창의 대결로 만들어준다면 스타의 인기는 더 높아질것이라고 보입니다.
06/01/18 17:00
수정 아이콘
테란이 사업드래군입구푸쉬를 뭘로막죠, 탱크가 사정거리 긴대도 적절한 컨트롤하면 가끔 탱크잡히는데 저 사정거리면 ㅡ,.ㅡ
06/01/18 17:00
수정 아이콘
근데 제목이 글과는 맞지 않게 너무 심오한데요 -_-;;;
swflying
06/01/18 17:01
수정 아이콘
그리고 이런글은 토쓰빠임을 자청해서
선량한 토쓰팬들에게 "역시 토쓰빠들의 개념은 이렇구나"
라는 불명예를 씌우려는
저도의 토스팬 안티가 아닌가싶습니다.
06/01/18 17:01
수정 아이콘
반응들을 보니...새삼 드라군이라는 유닛이 얼마나 밸런스에 크나큰 영향을 미치는지 알게 해주네요.
OvertheTop
06/01/18 17:02
수정 아이콘
가끔말입니다. 평지에서도드래군이 헛방을 쏘는게 많이 나옵니다.
이거라도 좀 없애줬으면......
At_Nexus
06/01/18 17:03
수정 아이콘
인공지능 정도만 어떻게 -_-;; 어택땅 했는데 떠있는 배럭치면 좌절
swflying
06/01/18 17:06
수정 아이콘
진짜 떠있는 배럭치는건 어떻게 해야할지..
배력땜에 무브로 움직이다 마인 잘못밟으면 OTL
라파22
06/01/18 17:07
수정 아이콘
저도의 드래군까
06/01/18 17:08
수정 아이콘
저렇게 패치되면 저그전에서도 드라군만 가지고 승부가 가능할 정도군요.
사거리가 8이 말이 8이지 실제 겜에서 느껴보면 장난이 아닙니다-_-;
럴커도 그냥 씹어버리죠.
인스턴트에 빌드 타임까지 짧아졌겠다
그야말로 만능유닛이네요.
봄눈겨울비
06/01/18 17:08
수정 아이콘
드라군 사거리 늘어나면..;;
이정훈
06/01/18 17:11
수정 아이콘
플테전 뿐아니라 전종족 밸런스가 붕괴될거 같네요 솔직히...
드래군러쉬...캬...말만 들어도 멋집니다만...아마 이렇게 되면 스타란 게임의 흥미가 떨어지겠네요-_-;
AnyCall[HyO]김상
06/01/18 17:12
수정 아이콘
정말 유게에 온줄알았네요;;
06/01/18 17:12
수정 아이콘
ㅇㅅㅇ;; 근데 솔직히 각 종족별 만능 유닛은 하나 씩은 있지 않나요? 테란은 저그 상대로 마메, 토스 상대로는 벌쳐. 그리고 저그는 토스든 테란이든 히드라&뮤탈이라는 전천후 유닛이 있구요. 그에 반면 토스는...만능 유닛이 없군요.;;
06/01/18 17:15
수정 아이콘
제목보고 기대하면서 클릭했습니다...만.
06/01/18 17:16
수정 아이콘
드라군의 인공지능은 좀 늘어 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일단 컨트롤 적인 측면에서 불편함은 사라져야 겠지요. 하지만 여타 사거리나 공격형태 등등이 변한다면 초반 플토의 찌르기가 참 대단 할 것 같습니다. ^ ^
아리온
06/01/18 17:18
수정 아이콘
휴.. 지금 아마나 프로에서 테란:플토가 7:3정도로 기울었답니까..
누가보면 플토가 테란한테 압살당하는 분위기로 생각하겠습니다..
좀 그만합시다.
06/01/18 17:18
수정 아이콘
jyl9k님// 님게서 말씀하신 다른 종족의 유닛들도 모두 유닛 조합의 산물입니다만. ㅡ.ㅡ;;
겨울나기
06/01/18 17:18
수정 아이콘
사업 한번 더 하는한이 있어도 사거리 7은 됐으면 좋겠네요.
겨울나기
06/01/18 17:20
수정 아이콘
사거리 7 내지는 인스턴트 형식으로의 변화, 그리고 욕나오게 만드는 견공같은 선딜레이의 삭제중 하나는 실현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06/01/18 17:21
수정 아이콘
왠 헛소리를-_- 유게에 온 줄 알았네요.
드라군 노말형만 되도 플토 캐사기 종족 됩니다.
테란, 저그 전부다 온리 드라군에 그냥 밀림.
06/01/18 17:22
수정 아이콘
누군가 귀차니즘 없는 분들이 유즈맵으로 한번 시험해 봤으면 좋겠네요.
개인적인 생각에는 확실히 토스가 날라 다닐 것 같습니다만 혹시 모르죠. 의외로 밸런스가 맞을지. ㅡ.ㅡ;;
06/01/18 17:22
수정 아이콘
저렇게 바뀌면 만능 유닛이라기보단 무적&사기 유닛이죠. 껌밟는 정도의 인공지능만 개선하면 좋겠네요.
성의준
06/01/18 17:25
수정 아이콘
유머게시판에 들어온지 알았습니다..

전 토스로 전향해서 온리드라군만 뽑겠습니다.!!!!!!!
겨울나기
06/01/18 17:26
수정 아이콘
확실히 노멀은 오바입니다(..)
오랑캐군단
06/01/18 17:26
수정 아이콘
노말형은 기본데미지나 체력이 줄지않는한 밸런스가 무쟈게 꺠질것 같구요. 빌드타임은 1.07때로 돌아가고 뇌 좀 넣어줬음 좋겠네요. 뚜껑 열리는 모션을 없애던가.. 예전에 드래프트 만들때 드라군 모션 봤는데 똑같은 모션도 무쟈게 많더군요. 평지에서도 빗맞는경우도 이런거 때문이 아닐까 싶네요. 모션간결화되고 껌밟기.배럭떄리기만 없다면 정말 좋을텐데 말이죠. 블리자드는 근데 왜 셔틀에 3마리타게 못했는지가 의문입니다. 3마리타면 딱 적절할텐데 말이죠..
애시드라임
06/01/18 17:27
수정 아이콘
드라군 사거리 늘어나는 것만 해도 덜덜덜이네요 -_-;;
06/01/18 17:29
수정 아이콘
설마 토론게시판에 있었던건 아니겠죠?? -_-;;
겨울나기
06/01/18 17:29
수정 아이콘
뭐, 딱히 사거리 1 늘어난다고 해도 지금 드라군 스펙이라면 덜덜덜거릴 것도 없죠. 약간 골리앗/히드라에 세진다는 것 정도?
오랑캐군단
06/01/18 17:30
수정 아이콘
드라군 사거리 수치는 맞는거 같은데 덩치때문인지 왠지 더 적어보이더군요. 리버도 8이던가 해서 성큰에 안맞아야 정상인데 가끔 맞는것처럼요. 플토유닛들이 너무 한 덩치해서 그런지. 이왕 드라군 뇌 수정이 된다면 리버랑 스캐럽도 마인처럼 무조건 터지든지 했음 좋겠습니다.
발업리버
06/01/18 17:34
수정 아이콘
꼬불꼬불 언덕이 주가 되는 맵을 만들면 그래도 테란이 이길겁니다.
황제의마린
06/01/18 17:37
수정 아이콘
공격적인 리플들이 정말 많이 보이네요;;

음.. 드라군은 다 필요없구 뇌만 좀 생겼으면 OTL
06/01/18 17:41
수정 아이콘
//낙킹
토론게시판에 있었습니다.
휀 라디엔트
06/01/18 17:42
수정 아이콘
딴건 좀 심하지만 데미지 방식을 인스턴트로 바꾸는건 괜찮아보입니다.
그것만 바꾸어도 상당한 밸런스 변화가 있을것 같은...
적어도 붕어입껌뻑거리는듯한 드라군의 움직임은 좀 사라져주길 바랍니다.
anti-terran
06/01/18 17:44
수정 아이콘
와 진짜 너무한다.
김근갑
06/01/18 18:08
수정 아이콘
밸런스 논쟁이 심해지다보니 드래군의 엄청난 상향에 대한 의견까지 나오네요. 글쓴이가 쓰신 것처럼 드래군이 패치 된다면 다른 종족전도 심한 밸런스 붕괴지만 동족전에서도 드래군만이 판치게 될 겁니다.
Ace of Base
06/01/18 18:09
수정 아이콘
당신들이 테란해서 가디언같은드라군막아봐
mwkim710
06/01/18 18:10
수정 아이콘
-.- 저렇게 하면 5:5가 될 것 같다라...
참...난감하네요...대놓고 토스를 까시는군요.
키르히아이스
06/01/18 18:20
수정 아이콘
드래군 뚜껑이랑 이동할때 껌밡는거만 없애줘도 할만한데..
발업까먹은질
06/01/18 18:22
수정 아이콘
글쎄요
힘만 쎄지죠. 드라군은 여전히 바보입니다 -_-...
(전에 홀드시켜놓고 서플 때리고 잇엇는데, 시즈탱크가 한대 때렷습니다. 피하려는데 안 피하더라구요???? p 에 홀드에 a 에 다 누르면서 피햇는데도 안되더라구요; stop 누르고 움직이니 되지만;)
발업까먹은질
06/01/18 18:24
수정 아이콘
그저 제 생각인데...
드라군 멍청한 것 진짜 이것만 고치고
스캐럽 불발만 제발 고치면
괜찮을듯...아 전에 리버 갓는데 스캐럽 4 방 다 불발나고 결국 셔틀/리버 다 터지더니..마우스 던지고싶더군요;;;
Youth Of Today
06/01/18 18:54
수정 아이콘
저 vs 프 전에서 프로토스가 대놓고 사거리업 드라군으로 나가도 저그가 못막겠네요.
성큰은 완전 무용지물이요 저글링은 붙기도 전에 죽어버릴듯...
김동욱
06/01/18 19:03
수정 아이콘
사과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탁재훈 씨 버전으로).
06/01/18 19:07
수정 아이콘
많은건 바라지도 않습니다. 그냥 뇌 탑재 요망... 조그마한 소망이 있다면 공중건물 때리지 말고 탱크좀 때려줬으면......
06/01/18 20:26
수정 아이콘
다른건 바라지 않고요.

그냥 공격형식이 인스턴트만 되도.

마인 밟고 죽는 경우는 크게 줄 것이고. 벌쳐에게 휘둘일 일도 없을거라고 봅니다.
천마의마녀
06/01/18 20:27
수정 아이콘
드래군.....패치한다면 잘해봐야 뚜껑열리는 모션삭제 또는 공격타입 인스턴트식(탱크퉁퉁포)교체정도....그것만 해도 일단 테란 마인이 거의 무력화될것 같군요. 너무 강해지는데요...하물며 글쓴분처럼 했다간 위에서 많은 분들이 말씀하신 것처럼 PvT = 9:1, ZvP=8:2 이런 식으로 나갈것 같네요-_-
VoiceOfAid
06/01/18 20:52
수정 아이콘
이분 글을 쭉 보니까 토스유저인듯.....
근데 너무 심한거 아닙니까? ㅡ.,ㅡ;
06/01/18 21:37
수정 아이콘
사업까지 하면 사거리가 8이 되면 어떻게 될까요 -> 초반 투게이트 사업드라군을 막기위해 테란은 무조건 시즈모드 개발부터 해야합니다. 시즈모드 개발 안했다면 입구뚫리고 지는겁니다

인스턴트 형으로 바뀌고 노멀형으로 바뀐다면 -> 마인은 무용지물이 되고 저글링은 더이상 드라군의 천적이 아닌 드라군의 밥입니다. 뮤탈로 드라군을 상대할 생각은 꿈에도 못꿀것이고 사거리업하면 사정거리가 8이니 가디언도 맥을못추겠군요. 러커는 촉수도 못쏘고 죽겠네요. 아참 벌처가 녹아버리겠네요. 템플러드랍대신 드라군드랍해서 일꾼몰살시키는것도 좋게 되겠네요.

데미지가 +2가 아닌 +3으로 늘어나게 되고 : 다크템플러의 공격력따윈 드라군앞에서 장난수준입니다

이 정도만으로도 충분히 논쟁이 되고 있는 프테밸런스가 종식 되지 않을까요? -> 네 프테전 밸런스 논쟁은 종식되고 배틀넷에선 프로토스 유저만 남을것입니다. 토스대 토스에서도 온리 드라군싸움만 나오겠군요
연성연승™
06/01/18 21:37
수정 아이콘
드래군 공격 형태가 노멀로 바뀌면 FD쓸때 마린 죽어나가는 속도가-.-;
06/01/18 22:11
수정 아이콘
개인적으로 공격 타입이 노멀로 바뀔 경우 다분히 사기스러워질거라 생각하는 유닛 2위가 드라군이라..ㅡㅡa(1위는 벌쳐.ㅡㅡ)
키스크
06/01/18 23:24
수정 아이콘
저정도가 되도 테플전 밸런스 논쟁은 계속될것 같은데요. 문제는 테란쪽에서 밸런스논쟁을 유도하겠지만;;
지포스
06/01/19 00:47
수정 아이콘
골리앗이 저글링을 녹여버리는걸 보면 인스턴트타입이 얼마나 강력한건지 알수 있죠...
드라군 공격력:10
골리앗: 12
공속까지는 잘 모르겠지만 저정도면 저글링도 그냥 녹지 않을까... ㅡ,.ㅡ
06/01/19 01:15
수정 아이콘
드라군은 글쓰신이 말씀하신것중에 1,2개만 업글 되어도 최강됩니다.
죄다 말도 안되는 얘기고..(정말 걸어다니는 가디언이겠군요 -_-) 다만 뚜껑 열리고 공던지는 시간이 좀 빨라진다면 좋을것 같습니다. 마인 덜 밟겠죠..
06/01/19 01:17
수정 아이콘
발업까먹은질럿님//
리버스캐럽이 불발이 없다구요? 그럼 리버 개사기 됩니다 -_-;
생각해보십쇼. 입구막고 무조건 리버패스트 가서 터렛에 맞건 말건 일단 일꾼 옆에 내리기만하면.. 2방만 쏴도 대충 일꾼 10기는 죽겠군요.
정말 리버스캐럽 불발이 없으면 완전 개~~사기 됩니다. -_-;
06/01/19 01:30
수정 아이콘
리버스캐럽이 발키리 미사일처럼 끝까지 따라가서 확실하게 터지면 김성제 선수 양대리그 우승하죠.ㅡㅡa
인생이NG
06/01/19 02:02
수정 아이콘
뚜껑만 없었으면 좋겠네요. 걍 히드라나 마린처럼 뽕뽕하고 쏜다면 ..
뚜껑이 없다면 껌밟을 일도 없겠죠. 흠
Aneurysm
06/01/19 02:12
수정 아이콘
지포스// 단순 공격력 2 차이가 아니라 12이므로 해서 저글링은 3방에
죽는데다가 ( 드라군은 4방 ) 연사력이 드라군이 3번 공격할때 골럇은 4번 하고 약간더 합니다. 그래서 실제 체감은 훨씬 잘죽이죠.
인스턴트도 한몫하구요.
안티벌쳐
06/01/19 02:26
수정 아이콘
낚시 잘 하고 계시군요.
발업까먹은질
06/01/19 02:49
수정 아이콘
keke, 백야// ㅜㅜ 다른종족은 불발도 업자나요 엉엉ㅜㅜ 마인이 그나마 나지만 마인은 벌쳐 1마리에 3개나 잇으니 ㅜㅜ..
그리고 터렛 1~2 개만 잇어도 리버는 확실히 내려야 하는데...그 부근에 마인 1개랑 탱크 1마리만 잇어도 펑인데요 ;; 스캐럽 불발 없으면 사기지만 불발 잇으면 그것도 사기에요...ㅡㅡ;;
반바스텐
06/01/19 02:51
수정 아이콘
무엇때문에 이글을 쓴건지 -_-;;
후루꾸
06/01/19 03:17
수정 아이콘
이건 또 왠 낚시..
No bittter,No sweet
06/01/19 04:02
수정 아이콘
걍 스카웃만 쓸만하게 해주면 조을텐데요.

모 이동속도 업 필요없이 첨부터 빠르다면 충분히 활용가치가 있지 않을까요..특히 대 저그전에서..
대 태란전은 그다지 패치필요성이 있을까요
이준석
06/01/19 21:37
수정 아이콘
발업까먹은질럿//불발이란 개념이 있으니까 리버가 그렇게 쎈거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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